뷰페이지

中 “한·중 경색 국면 전환 고려… 사드 배치 가속화 안 돼”

中 “한·중 경색 국면 전환 고려… 사드 배치 가속화 안 돼”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1-04 22:56
업데이트 2017-01-05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 방중 민주 의원 7명과 면담 …“배치 일정 중단하고 해법 찾아야”

韓의원 “제재 조치 먼저 철회” 요청

이미지 확대
방중 민주 의원들 中 외교부장 면담
방중 민주 의원들 中 외교부장 면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놓고 한국과 중국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단 대표인 송영길(왼쪽) 의원이 4일 중국 베이징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면담하고 있다.
베이징 공동취재단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이 점점 강해지는 가운데 중국 측이 “(경색된) 국면을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장관)과 쿵쉬안유(孔鉉佑)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는 4일 베이징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7명을 만난 자리에서 “한국이 사드 배치를 가속화하겠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며 “양측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속화’라고 말하기보다는 (배치 일정을) 일시 중단하면서 어떻게 서로의 핵심 이익을 건드리지 않는 쪽으로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방중 의원들이 전했다.

한국 의원들이 한류 규제, 한국 기업의 전기차 배터리 규제, 전세기 항공 노선 제한 등을 열거하며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도 제재에 가까운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중국 측은 “한국의 설명을 중시한다”면서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국면을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중국 측은 사드 반대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거듭 밝혔다.

한국 의원들이 “사드 문제는 북핵 문제에서 비롯됐기 때문에 북핵 해결을 위해 양국이 더 노력해야 한다”고 밝히자 중국 쪽도 “앞으로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 북한이 핵실험을 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류 규제 등에 대해 중국 측은 “사드 때문에 감정이 상했는데 TV만 틀면 한국 드라마와 한국 영화가 나오면 중국인들이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며 “중국 정부는 이런 국민감정을 도외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의원들은 ‘민주당 대선 주자의 사드 관련 입장을 전달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전혀 하지 않았고, 중국 측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 방중에는 4선의 송영길(인천 계양을) 의원과 유동수(인천 계양갑)·정재호(경기 고양을)·유은혜(경기 고양병)·박정(경기 파주을)·박찬대(인천 연수갑)·신동근(인천 서구을) 의원이 참여했고, 노무현 정부 통일외교안보전략 비서관을 지낸 박선원 노무현재단 기획위원도 동행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0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