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먹구름] 시장 신뢰 잃은 中의 무리한 개입… 세계경제 패닉 불렀다

[경제 먹구름] 시장 신뢰 잃은 中의 무리한 개입… 세계경제 패닉 불렀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1-09 00:06
업데이트 2016-01-09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서킷브레이커 발동’ 최악 혼란

중국 증시 사상 처음으로 주식시장이 29분 만에 폐장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진 지난 7일 아침. 상하이 루자쭈이 금융가에 있는 한 사모펀드 회사에는 긴장감이 흘렀다. ‘서킷브레이커 발동이 확실하니 거래가 중지되기 전에 무조건 탈출한다’가 이날 회사의 목표였다. 오전 9시 30분, 개장과 동시에 어마어마한 매도 물량을 쏟아냈다. 13분 만에 지수가 5% 하락해 1차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됐다.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에서 한 중년 남성이 8일 중국 상하이와 홍콩의 주가지수를 알리는 증권사 전광판 앞을 침울한 표정으로 걸어가고 있다. 서킷브레이커 제도 잠정 중단, 위안화 가치 소폭 절상 등 중국 당국의 시장 개입에 따라 이날 상하이종합지수와 홍콩 항셍지수 등은 1%대 상승 전환한 반면 닛케이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5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전장보다 0.39% 내린 1만 7697.96을 기록했다. 도쿄 AP 연합뉴스
일본 도쿄에서 한 중년 남성이 8일 중국 상하이와 홍콩의 주가지수를 알리는 증권사 전광판 앞을 침울한 표정으로 걸어가고 있다. 서킷브레이커 제도 잠정 중단, 위안화 가치 소폭 절상 등 중국 당국의 시장 개입에 따라 이날 상하이종합지수와 홍콩 항셍지수 등은 1%대 상승 전환한 반면 닛케이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5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전장보다 0.39% 내린 1만 7697.96을 기록했다.
도쿄 AP 연합뉴스
거래가 정지된 15분 동안 이 회사는 ‘가격은 상관없다. 계획된 나머지 물량도 다 소진한다’는 2차 탈출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재개장 2분 만에 2차 발동 요건인 7% 폭락에 이르렀고, 장은 폐쇄됐다. 이날 1차 거래 중지 이후 ‘국가 대표팀’(대형 국영 투자사)이 매입에 나설 것이라는 신호가 왔고, 실제로 이들의 매수세가 감지됐지만, 거대한 매도 물결을 막기에는 터무니없는 물량이었다.

텅쉰재경이 8일 전한 전날의 패닉 상황을 보면 주가 안정을 위해 당국이 도입했던 제도가 어떻게 대폭락을 부추겼고 국가의 시장 개입이 얼마나 허망한지를 잘 알 수 있다. ‘시장도 사회주의 경제에 복무해야 한다’는 중국 정부의 자신감은 최근 며칠 동안 산산이 부서졌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날 세계경제의 위기를 분석하면서 가장 큰 원인으로 ‘중국 정부에 대한 신뢰 부족’을 꼽았다. 중국의 성장률 둔화에 따른 무역액 감소, 수요 부진에 따른 유가와 원자재 가격 하락, 소비 위축에 따른 디플레이션 공포보다 더 무서운 것이 중국 정부의 신뢰 상실이라는 것이다. FT는 “위기 시 정부가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중국 정부의 개입은 섣부르고 일관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도입 나흘 만에 중단된 서킷브레이커 제도는 중국 당국의 정책 혼선을 극명하게 보여준 사례이다. 발동 기준을 너무 좁게 설정해 되레 투매세를 자극하며 시장 폭락을 가져온 주된 요인이 됐다. 그런데도 중국 증권감독위원회는 서킷브레이커가 처음 발동된 다음날 “서킷브레이커가 시장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강변하다 7일 폭락장과 함께 서킷브레이커가 재차 발동되자 결국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그러면서 “시장에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을 바꿨다.

환율 관리도 갈팡질팡했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말 위안화의 국제통화기금(IMF) 통화바스켓 편입 이후 위안화 하락세를 방치하거나 부추겼다. 수출 증대를 위해선 위안화 약세만큼 좋은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안화 약세는 자본 유출을 부추겼고 이는 주식 폭락의 도화선이 됐다. 지금은 주식 시장을 구하기 위해 외환보유고에서 달러를 내다 팔고 있지만,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형국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정부가 위안화 절하-자본유출-유동성 위축-경기부진의 악순환을 끊을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8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전날보다 1.98% 오른 3186.78로 장을 마쳤다. 서킷브레이커 제도가 사라진 이날 증시는 온종일 3%를 넘나드는 널뛰기 장세를 보이다가 당국의 개입으로 겨우 폭락세를 반전시켰다. 그러나 서킷브레이커 때문에 발이 묶인 잠재적 매도분이 많고, 오는 19일 4분기 거시지표 발표 등 악재가 여전해 하락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1-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