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해군, 인도양 진출… 실전훈련 실시

중국 해군, 인도양 진출… 실전훈련 실시

입력 2014-01-30 00:00
업데이트 2014-01-30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중국해 영유권 강화 의지 과시

중국 해군이 29일 인도네시아 순다 해협을 통과해 인도양으로 진출, 실전훈련을 실시했다.

중국해군망(中國海軍網)은 남해함대 소속 창바이산(長白山)함과 하이커우(海口)함, 우한(武漢)함 등 3척으로 구성된 중국 해군 ‘원양 훈련편대’가 이날 순다 해협을 통과해 인도양에 진입한 뒤 실전 훈련을 지속적으로 전개했다고 30일 보도했다.

해협을 통과할 때 훈련편대는 해상 정찰 및 편대 변형, 병력간 협동작전 등을 수행하고 긴급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점검했다.

남해함대는 지난 20일부터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군도),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 군도)가 포함된 남중국해에서 전투 순찰훈련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잠수정의 봉쇄구역 돌파, 해병대의 상륙훈련 등이 실시됐으며 각 병과가 함께 참여하는 연합 실전훈련도 시행됐다.

남해함대는 26일에는 스프래틀리 인근의 일종의 암초인 ‘쩡무안사’(曾母暗沙) 해역에서 ‘주권선서 서명식’을 진행하며 영토주권 수호와 해양권익 수호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총 길이 150㎞, 폭 22~110㎞ 규모인 순다 해협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과 자바섬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자바해와 인도양을 잇는 중요한 수로로 군사적, 경제적 가치가 높다.

중국해군망은 중국 명대의 항해가였던 정화(政和)가 원양함대를 이끌고 이 해협을 통과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중국 해군의 이 같은 행보는 남중국해에 대한 영유권 강화 의지를 분쟁 당사국들에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지난 1일부터 남중국해 일대 ‘경찰권 강화’를 골자로 하는 새 어업관리 규정을 발효해 필리핀, 베트남, 대만 등 주변국의 반발을 사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