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나 추락 참사, 보잉 끝내 737 맥스 기종 생산 다음달부터 잠정 중단

두 차례나 추락 참사, 보잉 끝내 737 맥스 기종 생산 다음달부터 잠정 중단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2-17 08:22
업데이트 2019-12-17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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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례 추락 참사를 겪은 뒤 운항 정지 조치를 당해 보잉 맥스 737 기종은 지상에 발이 묶였다. 로이터 자료사진
두 차례 추락 참사를 겪은 뒤 운항 정지 조치를 당해 보잉 맥스 737 기종은 지상에 발이 묶였다.
로이터 자료사진
결국 보잉 사가 안전성 우려가 제기된 737 맥스 기종의 생산을 새해 1월에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 9개월 사이 인도네시아와 에티오피아에서 두 차례나 여객기가 추락해 300명 이상의 목숨을 빼앗았는데도 이 회사는 이 모델 생산을 멈추지 않아 많은 비난을 들었다. 사실 그 전부터 회사 내부에서는 새 기종의 안전성에 문제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회사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잉은 아울러 연말까지는 취항을 다시 할 수 있길 기대했지만 미국 항공당국은 이 여객기 기종을 그렇게 빨리 취항 허가를 내주면 안된다고 버텼고 이제 보잉도 할 수 없이 제작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결정하게 됐다. 워싱턴주 시애틀에 본사를 둔 보잉 사는 미국 최대의 수출 기업 가운데 하나다.

보잉은 성명을 통해 737 맥스 기종에 투입되던 근로자들을 해고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제작 중단 조치가 여러 공급업체와 폭넓은 경제 부문에 상당한 파장을 낳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이 회사는 “안전하게 737 맥스 기종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최우선”이라면서 “737 맥스가 취항할 수 있도록 승인 받는 절차와 적절한 훈련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키는 일을 감독 당국과 소비자, 항공업계가 모두 737 맥스 기종의 신뢰도를 높일 때 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737 맥스 기종의 발이 지상에 묶이면서 보잉은 90억 달러의 손실을 봤다. 16일 하루에만 주가는 제작 잠정 중단 조치가 나올 수 있다는 예상 때문에 4% 이상 떨어졌다. 회사에 따르면 이 기종 400대가 창고 안에서 고객사들에게 전달될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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