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저임금 노동자들 15일 전국서 대규모 임금인상 시위

미국 저임금 노동자들 15일 전국서 대규모 임금인상 시위

입력 2015-04-01 07:30
업데이트 2015-04-01 0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맥도날드 ‘시급 15달러 인상투쟁’ 재점화…보육교사 등 타직종 확산

임금인상을 요구하는 미국의 저임금 노동자들이 오는 15일 미국 전역에서 동시다발적인 동맹파업과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시간당 급여 15달러 인상투쟁’을 주도해온 패스트푸드 매장 종업원들이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전국적 시위에 나서는 것이지만, 훨씬 대규모인데다 다른 직종까지 연대하는 움직임이어서 주목된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31일(현지시간) 미국 200개 도시에서 6만 명이 참가하는 임금인상 시위가 추진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시위를 주도하는 ‘15달러를 위한 투쟁’이라는 단체는 뉴욕, 시카고, 로스앤젤레스에서만 1만 명 이상이 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35개 국가에서 동조 시위가 잇따를 것이며, 고등학생과 대학생도 시위에 참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NYT는 2년 반 전, 뉴욕의 패스트푸드 매장 종업원 200명으로 시작된 이 시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내다봤다.

주최측이 단순히 ‘시급 15달러 인상’을 요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미국 전역의 저임금 노동자의 임금인상과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쪽으로 규모를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시위를 위한 준비모임에는 패스트푸드 매장 종사자 뿐 아니라 월마트 등 유통업체 직원, 어린이집 교사, 시간강사 등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전문지 포천도 이날 대표적 저임금 직종으로 꼽혀온 보육교사들이 여기에 동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월마트, 타깃, TJ맥스 등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이 최근 잇따라 매장 근로자의 임금을 미국 정부의 법정 최저임금인 7.25달러보다 많은 시간당 9달러로 올리기로 한 데 이어 나온 것이다.

유통업계와는 달리 다른 저임금 분야에서는 임금인상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일부에서는 패스트푸드 업계의 경우, 인건비 비중이 높은데다 최저임금을 받는 직원 비율이 높기 때문에 임금인상이 더디다는 분석도 나온다.

맥도날드, 버거킹 등 미국 패스트푸드 매장 종업원 수천 명은 작년 9월에도 150개 도시에서 시급 15달러 인상을 요구하는 일일 동맹파업을 벌인 바 있다.

최근 경영악화로 최고경영자(CEO)까지 교체한 맥도날드는 이들의 요구를 일축하고 있다.

맥도날드 대변인은 이날 NYT에 “이런 행사는 파업이라기보다는 언론의 관심을 얻기 위해 조직된 집회”라면서 “시위대는 도처에서 이동해온 사람들이며, 실제 참여하는 맥도날드 직원은 극소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