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칭 IS 해커 “북한 전쟁 시나리오도 해킹했다” 경악

자칭 IS 해커 “북한 전쟁 시나리오도 해킹했다” 경악

입력 2015-01-13 11:06
업데이트 2015-01-13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칭 IS 해커 해킹. 미 중부 사령부 트위터.
자칭 IS 해커 해킹. 미 중부 사령부 트위터.


자칭 IS 해커

자칭 IS 해커 “북한 전쟁 시나리오도 해킹했다” 경악

극단주의 무장집단 ‘이슬람국가’(IS) 조직원을 자칭한 해커가 미국 국방부(펜타곤) 전산망에서 빼낸 비밀자료라며 다량의 문건을 인터넷 게시판에 공개했다.

이 해커는 12일(현지시간) 미군 중부사령부의 트위터 계정을 절취한 뒤 계정이 정지되기 전까지 이런 주장이 담긴 글 여러 건을 게재했다.

미군 중부사령부는 현재 IS에 대한 미국과 국제동맹군의 공습을 관할하고 있다.

이 해커는 미국 국방부 네트워크를 해킹했다고 주장하면서 미국 중부사령부 트위터 계정에 “미국 군인들이여, 우리가 오고 있다. 등 뒤를 조심할지어다. ISIS”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해커는 자신들을 ‘사이버 칼리프국’으로 지칭하면서 ‘사이버지하드’, 즉 사이버공간에서 이슬람 성전(聖戰)을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해커는 “미국과 그 위성국가들이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에 있는 우리 형제들을 죽이는 동안 우리는 너희의 네트워크와 개인 디바이스에 침입했으며 너희의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교도 불신자들이여, 너희에게 자비는 없을 것이다”라며 “ISIS는 이미 여기 있고 우리는 모든 군 기지에 있는 너희의 PC에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너희와 너희의 아내들과 아이들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미국 군인들이여! 우리는 너희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부사령부의 유튜브 계정도 절취한 이 해커는 ‘전쟁의 불꽃’과 ‘진실의 병사들이여 전진하라’는 제목의 IS 선전 영상 2건을 게재하기도 했다.

미국 국방부는 중부사령부 트위터 계정이 해킹됐다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으나,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가 실제로 군에서 유출된 것인지 등 더 구체적인 사항은 밝히지 않고 있다.

해커가 인터넷에 공개한 파일에는 북한과 중국 내의 병력 배치에 대한 정보, 정탐, 정찰 등 현황이나 ‘전쟁 시나리오’로 보이는 자료가 지도와 사진과 함께 표시돼 있다.

또 퇴역 장성 명단, 미군부대 위치 등으로 추정되는 자료도 있다.

미국 국방부의 한 관리는 해커가 게시한 내용 중에 기밀 자료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고, 다른 관리도 보안상의 위협을 줄 만한 내용은 없는 것 같다는 의견을 보였다.

미국 백악관의 조시 어니스트 대변인은 “이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면서도 “대규모의 정보 유출과 트위터 계정 해킹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안보분야 소식통들은 비록 실제 기밀 자료가 유출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개인정보 보호 대책 발표와 비슷한 시점에 해킹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미국 정부 흠집내기’라는 의도는 충분히 달성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