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전략 없다’ 발언 뒤늦게 해명

오바마 ‘전략 없다’ 발언 뒤늦게 해명

입력 2014-09-04 00:00
수정 2014-09-04 07:3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IS파괴 목적 분명…수행가능성·목표물 명확해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여야 양측으로부터 뭇매를 맞은 자신의 ‘전략 부재’ 발언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나섰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에서 이슬람 수니파반군 ‘이슬람국가’(IS)의 시리아 본거지 공습 계획과 관련, “아직 전략은 없다”고 말해 여야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았다. 마이크 로저스(공화·미시간) 하원 정보위원장은 아예 “미국의 외교정책이 자유낙하(free-fall) 하는 중”이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유럽을 순방 중인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발언이 의회 승인이 필요할지도 모르는 시리아내 군사작전 가능성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나왔다고 밝히면서 “대통령 입장에선 (공습을 위해) 전투기 조종사를 보낼 때는 먼저 임무가 수행 가능하고, 또 목표물이 명확하다는 것을 아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일은 동맹국과 같이 행동해야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또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더 효과적인 그런 사안이라면서 “미국은 단순히 두 젊은이(참수된 미국인 기자)를 상대로 한 끔찍한 범죄를 응징하는 것을 넘어 IS의 야만성과 허황된 망상을 근절하기 위한 지역적, 국제적 노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반드시 해 낼 것이며, 그럴 자신이 있다”면서 “국제사회가 함께하면 재정과 군사력 등 IS의 영향력을 관리 가능한 범위까지 위축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은 아울러 “IS는 단순히 이라크 한 나라에 대한 위협이 아니라 지역적 위협이고 미국에 대한 위협”이라면서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 IS를 분해하고 파괴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CNN 방송은 이날 오바마 대통령이 논란성 발언의 진의를 설명하는 데 5일이나 걸렸다고 꼬집었다.

이영실 서울시의원 “서울대공원, 카카오 주차장 감사원 지적에도 ‘수수방관’”

서울대공원의 대형 주차장 운영 방식을 둘러싼 특정 사업자 특혜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이영실 의원(더불어민주당, 중랑1)은 지난 6일 2025년도 서울대공원 행정사무감사에서, 내년 8월 만료되는 대형 주차장 운영 계약을 둘러싼 감사원 지적 사항 미이행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감사원이 ‘사용 수익허가’ 방식의 부적절성을 명확히 지적하고 ‘관리 위탁’ 방식으로 전환하라고 권고했음에도, 서울대공원은 이를 무시한 채 제자리걸음을 해왔다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주차장의 계약 만료가 임박했는데 감사 결과도 모르고 나왔느냐”며 질타했지만, 서울대공원장은 “공유재산법 절차에 따르겠다”며 원론적 답변만 반복했고, 감사 내용조차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고 답해 논란을 키웠다. 이 의원이 공개한 감사원 보고서에는 “주차장 부지 사용수익허가 방식이 아닌, 관리 위탁 방식으로 운영자를 선정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공유재산의 적정한 관리와 공정한 경쟁 확보 측면에서 현행 방식은 위법 소지가 크다고 판단한다. 이 의원은 서울대공원의 미흡한 대응에 대비해 법률 자문을 의뢰했고 “사용수익허가 만료 후 동일 사업자에 대한 재허가 의무는 없다”고 해석했다
thumbnail - 이영실 서울시의원 “서울대공원, 카카오 주차장 감사원 지적에도 ‘수수방관’”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