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기의 美보훈부 개혁 이뤄질까

위기의 美보훈부 개혁 이뤄질까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장관 P&G CEO출신 맥도널드

생활용품회사 최고경영자(CEO) 출신이 총체적 위기의 미국 보훈부를 개혁할 수 있을까?

이미지 확대
로버트 맥도널드 美 보훈장관
로버트 맥도널드 美 보훈장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30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깜짝 인사를 발표했다. 한달째 공석인 보훈장관에 세계적인 생활용품기업 프록터앤드갬블(P&G) CEO 출신인 로버트 맥도널드(61)를 지명한 것이다. 백악관은 전날 대통령 일정을 미리 알리면서 보훈장관 인사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공개했다. 이에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폴리티코, CNN 등 미 현지 언론들은 앞다퉈 백악관 관계자 말을 인용해 맥도널드 전 CEO가 낙점됐다며 “놀랍다”고 평가했다. 은퇴한 기업인이 보훈처 수장에 오르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것이다.

맥도널드는 웨스트포인트사관학교를 졸업했으며 육군에서 5년간 복무한 뒤 대위로 예편했다. 이 같은 짧은 군 경력은 보훈처장직에는 이례적이라고 WSJ는 전했다. 보훈병원 비리 의혹으로 한달 전 물러난 에릭 신세키 전 장관과 그의 전임 제임스 픽 전 장관 등 지난 10년 새 보훈장관직은 모두 은퇴한 장군들이 차지한 바 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이 맥도널드를 발탁한 것은 30여년간 경영 일선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혁이 필요한 보훈부를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맥도널드는 1980년 P&G에 평사원으로 입사해 2009년 CEO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로, 4년간 CEO를 맡아 경영인으로서 상당한 평가를 받았다. 백악관 관계자는 “33년간 기업 경영에 잔뼈가 굵은 맥도널드는 경영상 문제를 많이 노출한 거대 정부기관을 개혁할 준비된 인물이자 최적의 장관감”이라고 밝혔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07-0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