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연준 양적완화 회수에 5∼8년 소요”

옐런 “연준 양적완화 회수에 5∼8년 소요”

입력 2014-05-09 00:00
수정 2014-05-09 08: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틀째 의회 청문회…”지금보다 많이 줄어들 것”2% 인플레 목표치 고수…채권 수익률 조기 급증 우려 일축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은 8일(현지시간) 연준의 투자 포트폴리오가 금융 위기 이전 수준으로 축소되는데 5년에서 8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옐런은 미 의회 합동경제위원회 청문회 이틀째인 이날 상원 패널에 나와 이같이 밝혔다.

로이터와 블룸버그는 옐런이 연준의 포트폴리오 정상화 시점을 사실상 처음 언급한 것이라면서 전문가 예상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지적했다. JP 모건이 앞서 예상한 기간은 7년이었다.

연준은 금융 위기 충격 흡수를 위해 모두 3차례의 양적완화(QE)로 4조 5천억 달러의 자금을 풀었다. 이는 2007년의 8천억 달러에서 급증한 것이다.

옐런은 연준의 포트폴리오가 어느 수준까지 줄어들 것이냐는 질문에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도 “장기적으로 볼 때 지금보다는 상당히 낮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연준은 테이퍼링(자산 매입 감축)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매월 사들이는 채권 규모를 450억 달러로 줄였으며 연말까지는 양적완화를 끝낼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옐런은 일각에서 관측되는 연준의 인플레 목표치 상향도 강하게 견제했다.

그는 “인플레 목표치가 (통화 정책에) 도움을 주는 요소이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면서 2%인 중기 목표치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이터는 미국의 인플레가 현재 연율 1% 내외임을 상기시켰다.

옐런은 채권 수익률 조기 급증 가능성도 일축했다.

그는 “경기 회복세가 (더) 견고해지기 전에는 (장기) 금리가 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블룸버그에 의하면 미 국채 10년 물 수익률은 8일 오후 뉴욕에서 2.59%로, 전날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수익률은 지난해 12월 31일 3.03%를 기록했다. 채권 수익률 상승은 그만큼 가치가 떨어졌다는 의미다.

한편, 옐런은 미국이 장기적으로 재정 적자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그렇지 못하면 재정을 지탱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국민의힘)은 지난 28일 제3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공사) 황상하 사장을 상대로 백사마을 주택재정비사업 과정에서 드러난 이주대책·보상 문제를 집중 추궁하며, “주민 불이익을 신속히 해소하고 공정한 보상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백사마을의 무허가주책 가옥주들은 수십 년간 해당 지역에 터를 잡고 살아온 고령층 및 저소득층 주민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재개발 사업 앞에서 한없이 취약해지는 사회적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표적인 주거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사마을은 주거지 보전지역 해제로 세대가 741세대 늘어나 사업성이 개선됐음에도, 무허가주택 가옥주들에 대한 입주권 기준일을 1981년으로 제한해 주민 불이익이 계속되고 있다. 타 재개발 지구처럼 형평성 있는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SH공사가 시행한 타 재개발 지구에서 임대아파트 입주권을 부여했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사마을 주민에게는 동일한 혜택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백사마을 주민만 차별을 받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이는 명백한 불공정 사례”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