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 세계 강타한 오미크론… 델타·독감까지 ‘3중 유행’ 예고

전 세계 강타한 오미크론… 델타·독감까지 ‘3중 유행’ 예고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12-16 07:40
업데이트 2021-12-16 0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하루 7만8610명 확진 최다 기록
미국, 대유행 가능성에 부스터샷 확대

이미지 확대
오미크론 확산에 다시 마스크 쓰는 영국
오미크론 확산에 다시 마스크 쓰는 영국 AP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코로나 백신을 맞고 있는 영국 여성
코로나 백신을 맞고 있는 영국 여성 로이터연합뉴스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전 세계적으로 본격화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15일 하루 신규 확진자수 7만8610명을 기록하며 1년 만에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고, 미국에서도 대확산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영국 당국은 런던 전체 사례의 60%를 차지한 오미크론을 두고 “팬데믹 시작 이래 가장 큰 위협”이라고 평가했다.

영국 보건안전청(HSA)은 “향후 확진자수는 상당히 충격적일 것이며, 오미크론 전파력으로 의료체계가 심각한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본격적인 코로나 재확산에 입원율을 준비하는 동시에 부스터샷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은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가 최근까지 5000건 넘게 발견됐지만 실제로는 하루에만 2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건당국은 추정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 중인 남아공에서는 코로나19 검사자 3명 중 1명이 양성 판정을 받고 있다.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오미크론을 두고 의료 전문가들은 곧 델타 변이를 뛰어넘는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오미크론의 대유행이 곧 본격화될 거란 예상이 나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최근 뉴욕과 뉴저지 등지에서 오미크론 감염비율이 13.1%에 달했다며 오미크론 대유행을 예고했다.

질병센터는 “델타 변이의 위력이 계속 남아 있고 독감 환자가 정점을 찍는 (겨울)시기에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할 수 있다”면서 “백신 접종률이 낮은 곳을 중심으로 지역사회를 황폐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
부스터샷을 맞기 위해 줄 선 영국 사람들
부스터샷을 맞기 위해 줄 선 영국 사람들 잉글랜드·스코틀랜드·웨일스·북아일랜드 최고의료책임자들은 코로나19 확산 정도를 보여주는 경보 수준을 기존 3단계(일반적 전파)에서 4단계(기하급수적 증가)로 높일 것을 정부에 권고했다. AP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WHO 사무총장
테워드로스 WHO 사무총장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이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AP 연합뉴스
오미크론과 델타의 새 변이 나올 수도
미국 보건당국은 내년 1월 오미크론과 델타 변이,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3중고(triple whammy)’에 직면해 자국 의료체계가 마비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오미크론 변이는 그동안 어떤 변이에서도 보지 못한 속도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현재 77개국에서 보고됐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았더라도 아마 대부분의 국가에서 존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 라이언 WHO 보건긴급대응팀장은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마스크 착용으로 감염을 줄여 1년 전에 비해 약해진 보건의료 시스템이 붕괴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폴 버턴 최고의학책임자(CMO) 역시 “오미크론이 기존 바이러스보다 가볍고 덜 심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버턴 CMO는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와 오래 공존할 경우 둘 사이에서 새 변이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