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율 낮은 바이든 vs 3연임 걸린 시진핑… 두 남자의 배수진

지지율 낮은 바이든 vs 3연임 걸린 시진핑… 두 남자의 배수진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11-16 21:06
업데이트 2021-11-17 09: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1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을 통해 미중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베이징 신화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1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을 통해 미중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베이징 신화 연합뉴스
10년 전 18번을 만나며 우정을 쌓았던 조 바이든(78)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68) 중국 국가주석이 이번에는 정치적 운명을 뒤로하고 화상으로 대면했다. 앞선 두 번의 통화보다는 더욱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환경이었으나, 직접 손을 맞잡기에는 아직 좁혀야 할 간극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이든 부통령 때 18개월간 최소 8번 만남

미 정부 고위관계자는 15일(현지시간) 정상회담 후 전화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준비된) 원고를 고수하지 않았고 여러 의제를 왔다 갔다 하며 다양한 요점을 말했다. 정중하고 솔직하고 개방적인 대화였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난해 자신의 대선 승리를 시 주석이 축하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하고 “다음번에는 내가 중국을 방문했을 때 그랬던 것처럼 얼굴을 맞대고 (정상회담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도 “대통령님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 뒤 “오랜 친구를 보게 돼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경제·올림픽 등 주요 이슈 걸려 있어

바이든 대통령은 2011년부터 18개월간 미중 간을 오가며 시 주석과 최소 8번 만났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월 언론에 “내가 부통령일 때 그(시 주석)와 24~25시간 사적인 만남을 가졌고, 함께 1만 7000마일을 여행했다. 나는 그를 잘 안다”고 말한 바 있다. 둘은 만날 때마다 미중 협력을 강조했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달라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초당적인 ‘중국 때리기’ 요청에 부응해야 한다. 물가상승 등 국내 경제 문제로 지지율도 급락하는 상황이다. 시 주석 역시 20차 당대회를 통한 장기집권 성사에 주력하고 있으며 내년 베이징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도 걸려 있어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다.

화상회담인 관계로 의전은 대부분 생략됐다. 두 정상은 반갑게 손을 흔드는 것으로 인사를 했고, 두 정상의 자리 뒤에 미국과 중국 국기를 놓은 정도였다. 미측은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중심으로 참모들이 테이블 주변에 앉는 식이었고, 중국 측은 인민대회당에 가로로 긴 테이블을 설치해 시 주석 좌우에 참모들이 배석했다.

●둘러앉은 美… 中 가로로 긴 테이블 배석

미국 측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재닛 옐런 재무장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커트 캠벨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 등이 배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류허 국무원 부총리, 딩쉐샹 중앙판공청 주임, 양제츠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셰펑 외교부 부부장 등이 앉았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11-1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