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대변인 “아프간에서 전쟁 끝...통치 방식 등 정해질 것”

탈레반 대변인 “아프간에서 전쟁 끝...통치 방식 등 정해질 것”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8-16 07:15
업데이트 2021-08-16 0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일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궁을 장악한 탈레반 조직원들. AP 연합뉴스
15일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궁을 장악한 탈레반 조직원들. A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이 15일 아프간 대통령궁도 장악하면서 사실상 승리를 선언했다.

15일(현지시간) 알자지라방송은 이날 탈레반의 사령관들이 아프간 수도 카불의 대통령궁에서 무장 대원 수십명과 함께 있는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했다. 방송에 따르면, 탈레반 대원들은 아프간 대통령궁 장악 후 탈레반기도 게양했다.

이날 탈레반 대변인은 방송을 통해 “아프간에서 전쟁은 끝났다”고 말하고, 통치 방식과 정권 형태가 곧 정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탈레반은 “우리는 주민과 외교 사절의 안전을 지원하겠다는 것을 모두에게 보장한다. 모든 아프간 인사와 대화할 준비가 됐으며, 필요한 보호를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탈레반은 대국민 담화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개방적인 정부 구성과 함께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탈레반의 수하일 샤힌 대변인은 탈레반이 수도 카불로 진입한 뒤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이슬람 정부”를 구성하기 위한 대화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샤힌 대변인은 아프간 대통령궁에서 새 정부를 발표할 것이라고도 말했으나, AP통신은 이 계획은 일단 보류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탈레반은 아프간 국영방송도 장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알 아라비야 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탈레반은 카불에서 아프간 국영 TV를 장악한 뒤 대국민 담화를 통해 아프간인들에게 평정심을 유지하라고 촉구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