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깃값 7개월째 올랐는데… 세계 최대 육류 공급망까지 뚫렸다

고깃값 7개월째 올랐는데… 세계 최대 육류 공급망까지 뚫렸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6-02 20:42
업데이트 2021-06-03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최대 송유관 이어 랜섬웨어 공격받아
백악관 “러 연계 해커 조직 소행인 듯”
미국내 소고기 가공 공장 8곳 가동 중단

미국, 캐나다, 호주 등지에 육류 가공공장을 두고 있는 다국적 육류 공급업체인 브라질의 JBS가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지난 주말 일부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지난달 동부 지역 휘발유 공급을 책임지는 기업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해킹을 당해 ‘주유 대란’을 겪었던 미국에서 이번엔 ‘고기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해킹 공격은 JBS의 미국 법인인 JBS USA 등을 겨냥해 일어났다고 CNN이 1일(현지시간) 전했다. JBS USA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북미와 호주의 일부 서버가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JBS는 미국 내 소고기 생산량 1위, 돼지고기·닭고기 생산량 2위의 점유율을 보유한 기업이다.

랜섬웨어 공격은 러시아 해커들의 소행으로 파악되고 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수석 부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JBS는 지난달 30일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으며, 러시아에 기반한 범죄조직이 금품 요구(랜섬)를 해 왔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가 러시아 정부에 직접 “책임 있는 국가는 랜섬웨어 범죄자를 숨겨 주지 않는다”는 경고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다.

더힐은 해킹 공격으로 미국 내 소고기 가공 공장 8곳이 가동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캐나다와 호주의 일부 공장도 1일까지 이틀 동안 멈춘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의 미국 공장이 하루 멈추면, 미국 소고기 생산량의 23%에 해당하는 2만 마리분의 공급에 차질이 생긴다. 이에 지난해 코로나19 거리두기 지침 때문에 육류가공공장의 가동이 제한적으로 이뤄지면서 이미 감지되던 육류 가격 오름세가 한층 가팔라질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의 지난 4월 육류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 상승했고, 전 세계적으로도 육류 가격이 7개월 연속 올랐다.

JBS USA는 이날 공장 가동이 2일까지 모두 정상화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랜섬 지급 여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지난달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해킹 사태 당시에도 440만 달러(약 49억원)가 해커조직 다크사이드로 전달됐다. 이후 정상화됐음에도, 며칠 동안의 송유관 가동 중단은 휘발유 부족 사태로 이어졌다. 가격은 급등했고 소비자들은 주유를 못 하는 소동을 겪었다.

다크사이드는 이 사건 이후 조직을 없애겠다고 선언했지만 미 정부는 이들이 여전히 러시아를 근거지로 이름만 바꿀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양국 간 외교마찰도 예상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그들(러시아)이 해킹 문제를 다룰 어떤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오는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바이든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 정상회담에서도 이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06-03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