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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겨우 열렸지만… “물류 정상화 최소 60일”

수에즈 겨우 열렸지만… “물류 정상화 최소 60일”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3-30 20:40
업데이트 2021-03-31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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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 경색·제조업 타격… “美 물가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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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혔던 수에즈운하 뚫렸다… 에버기븐호 일주일 만에 완전 부양
막혔던 수에즈운하 뚫렸다… 에버기븐호 일주일 만에 완전 부양 이집트 수에즈운하에서 좌초돼 전 세계 물류 통행을 막았던 대형 컨테이너선 에버기븐호가 29일(현지시간) 약 일주일 만에 물에 뜬 모습. AP통신 등은 예인선과 준설선 등이 작업을 벌인 결과 이날 배가 완전히 부양돼 운하 통행이 재개됐다고 전했다.
로이터 연합뉴스
문제의 ‘에버기븐’호 예인 작전이 성공해 수에즈운하가 재개통됐지만, 물류대란은 앞으로도 한참 더 겪어야 할 것이라고 30일 CNBC가 전문가의 진단을 전했다.

미국 노스이스턴대학의 스티븐 플린 교수는 NBC와의 인터뷰에서 “일주일가량의 물류 중단이 연쇄반응을 일으켜 세계 물류 시스템이 정상으로 돌아가는 데 최소 60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공급망관리협회의 한 인사도 “여기서 끝이 아니다. 수에즈운하 봉쇄로 인한 연쇄반응은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다.

●“단순한 재시동으로 회복되지 않아”

플린 교수는 코로나19의 진정세에 따른 ‘보복 소비’ 열풍과 맞물려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봤다. 그는 “교통 체증은 단순히 리셋과 재시동으로 회복되지 않는다”면서 “국제 물동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특히 작은 항구들은 쏟아지는 물동량을 소화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 최대 규모인 덴마크 선사 머스크도 “선박 정체 해소까지 6일 이상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플린 교수는 “부품이 예상된 시간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립 라인이 유휴 상태가 되면서 ‘적시 시스템’상에 문제가 발생한다”며 공급망 경색으로 제조업계도 타격을 입어 “미국 물가가 거의 확실하게 오를 것”이라고도 했다.

●당국 “밤낮없이 1일 100척 이상 통과”

수에즈운하 당국은 BBC에 “밤낮없이 일하고 있다. 수로 양끝에서 대기 중인 422척의 배들이 사흘 내에 모두 통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일 100척 이상 소화하겠다는 계획인데, 2020년 기준(연 1만 9000척가량 이용) 하루 평균 51.5척이 운하를 통과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3-3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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