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번째 백신은 존슨앤드존슨?…미 FDA 자문위, 긴급사용 심사

세번째 백신은 존슨앤드존슨?…미 FDA 자문위, 긴급사용 심사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2-24 10:51
업데이트 2021-02-24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1회 접종이 장점

이미지 확대
정부가 도입 결정한 존슨앤드존슨-얀센 ‘코로나19’ 백신
정부가 도입 결정한 존슨앤드존슨-얀센 ‘코로나19’ 백신 정부가 4백만 회분을 구매하게 될 글로벌 제약사 존슨앤드존슨-얀센의 코로나19 백신의 일러스트. 2020.12.8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자문위원회가 26일(현지시간) 회의를 열고 제약사 존슨앤드존슨(J&J)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을 승인할지 논의한다고 CNN 방송이 23일 보도했다.

J&J은 지난 4일 FDA에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을 요청했다. FDA 자문위가 J&J의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 승인을 권고하고, FDA가 이를 수용하면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승인만 남는다. 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도 이달 28일과 다음 달 1일 긴급회의를 잡아놨다.

FDA 자문기구인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는 회의에서 J&J 백신에 긴급사용을 승인할지 권고 여부를 표결로 정한다. 자문위가 권고를 수용하면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 백신이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데 이어 J&J의 백신이 세 번째 코로나19 백신이 되는 것이다.

자문위 회의에서는 부작용 문제를 집중적으로 검토할 전망이다. 화이자·모더나의 경우 백신 접종자에게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바 있다. 백신의 효과도 검토 대상이다. J&J은 잠정 데이터에서 경증·중증 증상의 예방에 66%의 효과가 있고, 입원을 방지하는 데는 85%, 사망을 막는 데는 100%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밝힌 바 있다.

J&J 백신의 장점은 1회 접종만으로도 면역 효과가 생기는 것이다. 화이자·모더나 백신은 2차례에 걸쳐 접종해야 한다. 때문에 J&J의 백신이 승인되면 미국 내 백신 접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J&J은 이날 하원 청문회에서 긴급사용 승인이 이뤄지면 초도 물량으로 약 400만회 접종분을 출하하겠다고 밝혔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