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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맨해튼 입성, 역발상 통할까

코로나19에 맨해튼 입성, 역발상 통할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8-24 14:23
업데이트 2020-08-24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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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피크림 뉴욕 도심에 대형 매장
‘연내 800개 폐점’ 던킨과 반대 행보
아마존 뉴욕 5번가 백화점 건물 매입
고비용 도심 건물 유지 고민과 정반대
V자회복 땐 이익, L자침체 땐 미지수
지난달 16일 미국 뉴욕 월스트리트. AP
지난달 16일 미국 뉴욕 월스트리트. AP
코로나19로 세계에서 가장 고밀도 도시 중 하나인 미국 뉴욕 도심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이 나타나는 가운데 이 기회를 이용해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기업들도 있다. 소위 ‘코로나19 역발상’이 성공할지 미국 내 관심이 커지고 있다.

CNN은 23일(현지시간) “도넛 브랜드인 크리스피 크림이 뉴욕 타임즈스퀘어에 자신들의 가장 큰 점포를 다음달 15일에 연다”면서 “하지만 유동인구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누가 들를지 의문”이라고 보도했다.

이 업체는 코로나19를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지난해 6월 타임즈스퀘어에 매장을 연다고 처음 발표했다. 올해 들어 뉴욕의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졌지만 업체 측은 매장 오픈 계획을 취소하지 않았다. 다만 원래 문을 열려던 5월보다 개점이 4개월 정도 늦어졌다. 약 420㎡ 규모의 매장에서 한 시간에 도넛 4560개를 생산할 수 있다.

크리스피 크림의 확장 전략은 던킨이 올해 말까지 미국 내 지점을 800개나 폐쇄키로 한 것과 반대다. 업체 측은 당분간 손해는 불가피하지만 긴 안목으로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월 연말까지 뉴욕에서 8개 점포를 열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현재 33개국에 총 1400여개 점포가 있다.

하지만 해당 매장이 들어서는 지역의 지난 7월 방문객 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무려 90%나 줄었다. 뉴욕의 코로나19 상황이 다소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지난 4월 방문객 수가 전년동월대비 96% 감소했던 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CNN은 전했다. 이익이 발생하는 시점이 업체 측의 관측보다 크게 늦춰질 수 있다는 의미다.
미국 뉴욕 타임즈스퀘어에 개점할 크리스피크림 매장. 크리스피크림 제공
미국 뉴욕 타임즈스퀘어에 개점할 크리스피크림 매장. 크리스피크림 제공
코로나19로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면서 큰 이익을 본 아마존도 뉴욕 5번가의 로드앤테일러 백화점 빌딩을 약 10억 달러(약 1조 1800억원)에 인수했다. 뉴욕을 포함해 피닉스, 샌디에이고, 덴버, 디트로이트, 댈러스 등에서 약 2만 5000평의 사무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고 3500개의 일자리를 늘릴 계획이라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일반화되면서 고비용의 도심 사무실을 유지할지 고민이 커지는 가운데, 이와 정반대로 움직인 것이다. 미국 경제가 V자 회복을 할 경우 부동산 가치 상승이 예상되지만 L자 침체를 겪는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뉴욕 부동산 가격은 여전히 세계 1위이지만 사무실 임대료 중간값은 3167달러(약 375만원)로 지난해 7월보다 약 10% 내렸고, 같은 달 임대용 아파트는 6만 7300채가 시장에 공급돼 2010년 이후 가장 많은 집이 나왔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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