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관방 “독도 소녀상 설치 움직임에 한국에 항의했다”

日관방 “독도 소녀상 설치 움직임에 한국에 항의했다”

입력 2017-01-17 17:00
업데이트 2017-01-17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17일 독도에 소녀상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한국 측에 강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그는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경기도의회가 독도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기 위해 모금운동에 들어간 데 대한 정부 입장에 대한 질문에 “그런 보도를 보고, 즉각 강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이어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영유권에 관한 우리나라의 입장에 비추어도 수용할 수 없으며,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독도 영유권과 관련한 이런 표현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다케시마는 원래 국제법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우리나라(일본) 고유 영토”라고 도발한 것보다는 완곡한 것이다.

이는 기시다 외무상의 독도 망언 이후 우리 정부가 외교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일본 정부가 또다시 부당한 주장을 한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박하고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를 외교부로 초치하는 등 강경 대응한 점을 의식한 측면도 있어 보인다.

스가 장관은 또 부산 동구청측이 부산의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의 영구적 보존 방안을 검토하는 데 대해서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한일 간 위안부 합의를 양국이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