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에 건강까지 잡은 포켓몬고… “게이머들 25% 더 걸었다”

재미에 건강까지 잡은 포켓몬고… “게이머들 25% 더 걸었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10-24 15:12
수정 2016-10-24 15: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증강현실 모바일게임 포켓몬고 이용자들이 게임을 하느라 평소보다 최대 25%를 더 걸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IT매체 리코드가 22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미지 확대
일본 게임회사 닌텐도가 개발한 증강현실(AR) 기반의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Go)’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의 베이프런트 공원에서 시민들이 포켓몬고 게임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일본 게임회사 닌텐도가 개발한 증강현실(AR) 기반의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Go)’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의 베이프런트 공원에서 시민들이 포켓몬고 게임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마이크로소프트와 스탠퍼드대의 연구팀은 손목에 마이크로소프트 밴드 기기를 찬 사람 가운 데 포켓몬고 이용자들의 보행 횟수를 분석했다. 이들 가운데 가장 열정적인 이용자는 포켓몬고 출시 전보다 25% 더 많이 걸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미국의 전체 포켓몬고 이용자들이 게임 출시 첫 달에 1440억 걸음을 더 걸었을 것으로 추산했다.

연구팀은 마이크로소프트 밴드 이용자 3만 2000명의 검색을 통해 포켓몬고 이용자를 추려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에서 ‘포켓몬고’나 ‘샌프란시스코에서 포켓몬고와 관련 있는 사망’ 같은 문구를 찾아본 사람은 포켓몬고 이용자가 아닌 것으로 간주했다. 대신 ‘포켓몬고 이비(포켓몬의 일종)의 진화’ 같은 것을 검색한 사람은 포켓몬고 이용자로 분류했다.

 연구팀은 이전의 활동 수준이나 나이, 몸무게, 성별과 관련 없이 “모든 이용자층에서 포켓몬고 덕분에 활동이 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거나 비만한 사람, 노인 등에게도 포켓몬고가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