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르헨티나 ‘검사 의문사’ 자살로 종결될 듯

아르헨티나 ‘검사 의문사’ 자살로 종결될 듯

입력 2015-01-29 04:41
업데이트 2015-01-29 0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례식 위해 가족에 시신 인계…추가 부검 요구 철회

아르헨티나에서 1994년에 발생한 폭탄테러 사건을 조사하던 알베르토 니스만 특별검사의 사망 원인이 자살로 종결될 가능성이 커졌다.

28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언론에 따르면 비비아나 페인 연방검사는 니스만 검사 사망에 타인이 개입한 정황을 찾지 못했다는 부검 결과 등을 토대로 사실상 자살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페인 검사는 니스만 검사의 시신에서 반항한 흔적이 나타나지 않았고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머리에 총격이 가해진 것으로 판단된다는 점을 자살의 근거로 삼는 것으로 알려졌다.

니스만 검사의 전처이자 현직 판사인 산드라 아로요 살가도는 애초 추가 부검을 요구했으나 이를 철회했다고 페인 검사는 전했다.

법원은 장례식을 위해 니스만 검사의 시신을 가족들에게 인계했다. 장례식은 29일 부에노스아이레스 시내 유대인 묘지에서 열릴 예정이다.

그럼에도, 니스만 검사의 사망을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아르헨티나 유대인 사회에서는 여전히 “니스만 검사가 자살했다는 법원의 발표를 믿을 수 없다”는 말이 나오고 있으며, 야권에선 보강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앞서 여론조사에서도 니스만 검사가 살해됐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응답이 70%에 달했고, 그의 죽음에 정부가 개입됐을 것으로 본다는 응답도 50%를 넘었다.

니스만 검사는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대통령이 이란으로부터 석유를 확보하려고 1994년 부에노스아이레스 소재 이스라엘-아르헨티나 친선협회(AMIA) 폭탄테러 사건의 조사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니스만 검사는 의회의 비공개 청문회 출석을 하루 앞둔 지난 18일 밤 자택에서 머리에 총상을 입고 숨진 채 발견됐다.

중남미 지역 최악의 테러로 꼽히는 AMIA 폭탄테러 사건은 1994년 7월18일 발생했으며 85명이 사망하고 300여 명이 다쳤다.

한편, 니스만 검사 사망 사건 여파로 페르난데스 대통령의 지지율은 추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페르난데스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는 29.1%, 부정평가는 50%로 나왔다.

그러자 여당인 정의당(PJ)은 ‘페르난데스 대통령이 폭탄테러 사건 조사를 방해했다’는 니스만 검사의 주장을 야권과 보수 언론 등의 합작품으로 규정하면서 “검찰과 야권, 보수 언론, 사법부에 의한 거대한 음모가 숨어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