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황 “다른 종교 모욕 안 된다”

교황 “다른 종교 모욕 안 된다”

입력 2015-01-16 00:14
업데이트 2015-01-16 0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쪽 주장에 기운 듯한 묘한 발언

‘샤를리 에브도 사건’을 두고 프란치스코 교황이 “다른 종교에 대한 모욕은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표현의 자유 논란이 서구와 이슬람 세계 간격을 벌리고 있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이미지 확대
요한 바오로 2세 이후… 교황, 31년 만에 불교 사원 첫 방문
요한 바오로 2세 이후… 교황, 31년 만에 불교 사원 첫 방문 14일(현지시간) 스리랑카 콜롬보의 한 불교 사원을 깜짝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앞줄 왼쪽)이 수도승과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교황은 이날 마지막 순간에 일정을 바꿔 사원을 잠시 방문해 사리탑 공개 등 불교 의식을 참관했다. 교황의 불교 사원 방문은 1984년 태국에서 불교 사원을 방문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이후 두 번째다.
콜롬보 AP 연합뉴스


15일 AP통신에 따르면 교황의 이런 발언은 아시아 방문 중 스리랑카를 떠나 필리핀으로 가는 전용기 안에서 나왔다. 기내에서 기자들을 만나자 당연히 샤를리 에브도 사건과 표현의 자유 문제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종교 간 화합을 강조하는 교황답게 가벼운 비유로 응수했다. 곁에 서 있던 알베르토 가스파리 박사를 두고 “내 친한 친구인 가스파리 박사가 내 어머니를 모욕했다면 그는 한 대 얻어맞을 것”이라며 주먹질하는 시늉도 했다. 이어 “다른 사람들의 신념에 대해 도발하거나, 모욕하거나, 웃음거리로 만들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구 세계가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고, 이슬람 쪽은 종교 모독은 안 된다고 반발하는 가운데 이슬람쪽 주장 쪽으로 기울었다고도 볼 수 있는 묘한 발언이다. 당연히 동석한 프랑스 기자는 “표현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가 충돌했을 때 어느 쪽이 제한돼야 하느냐”고 되물었다. 이 질문에 교황은 한걸음 더 나아갔다. 그는 “다른 이의 종교적 믿음을 공격했다면 당연히 표현의 자유가 제한돼야 한다”고 답했다.

AP통신은 그러나 이 같은 발언 수위 조절을 전 세계 가톨릭 신도들을 감안한 신중한 조처로 해석했다. 프란치스코 교황 스스로도 “나의 기본적인 관심은 신도들의 안전이고, 교황청에도 신중하고 안정적인 조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5-01-16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