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 가톨릭행사 550만 인파…2명 사망·1천명 부상(종합)

필리핀 가톨릭행사 550만 인파…2명 사망·1천명 부상(종합)

입력 2015-01-10 14:54
업데이트 2015-01-10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망자 및 부상자 수 갱신하고 내용 추가>>

프란치스코 교황의 필리핀 방문을 앞두고 9일(현지시간) 마닐라에서 열린 한 가톨릭 행사에 50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리면서 2명이 숨지고 약 1천 명이 다쳤다고 현지 언론과 AP 통신 등이 보도했다.

일간지 마닐라타임스는 필리핀 적십자를 인용해 약 550만명이 목조 예수 성상 ‘블랙 나자렌’을 따라 마닐라 구시가지를 가로질러 행진하던 도중 사고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마닐라시 당국은 군중이 예수 성상에 더 가까이 가려고 앞다퉈 몰리는 과정에서 희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중 한 희생자는 성상 행렬에 있던 자원봉사자로 심장마비로 사망했으며 다른 희생자는 바닥에 숨진 채 발견됐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또 약 1천명이 크고 작은 부상과 어지러움, 탈수 증상 등으로 치료를 받았다고 필리핀 적십자 측은 전했다.

스페인 가톨릭 선교사들이 1606년 멕시코에서 들여온 블랙 나자렌 성상은 당시 운반 선박에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온전한 모습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져 필리핀인들은 이를 기적의 상징으로 믿고 있다.

일부 독실한 가톨릭 신자들은 성상의 신비로운 힘이 건강과 부를 가져다준다고 믿으며 성상을 운반하는 자원봉사자에게 수건을 건네 성상을 문지르게 하기도 했다고 AP는 전했다.

이날 행사 참가자들은 시내 곳곳에서 길게는 20시간을 기다리면서 예수 성상을 앞세운 행렬에 합류해 질병 치유와 더 나은 삶 등을 기원했다.

필리핀 당국은 이번 행사를 오는 15∼19일 교황 방문의 예행연습으로 보고 있다. 당국은 교황 집전 미사에 최대 600만명이 몰릴 것으로 보고 군·경 약 4만명을 동원해 경호와 교통정리에 나설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