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등지는 러·日

등지는 러·日

입력 2014-05-01 00:00
업데이트 2014-05-01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우크라 사태에 추가제재하자…러, 우주 협력 중단 등 보복 시사

일본과 러시아 사이에 불던 훈풍이 사그라지고 있다. 쿠릴 열도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의 영유권 분쟁 해결과 중국 견제를 위해 러시아에 접근하던 일본이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미국 등 서방과 행보를 같이하고 있다. 일본은 지난 29일 러시아 정부 관계자 23명의 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등 추가 제재 조치를 발표했다.

30일 NHK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루카셰비치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일본의 조치와 관련해 “일본의 결정에 실망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이번 조치는 외부의 압력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러시아와의 관계 발전이 중요하다고 한 일본 정부의 성명과 모순된다”고 지적하며 “대응 조치를 취하지 않고는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일본의 제재에 보복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러시아 정부에서 우주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드미트리 로고진 부총리는 “(서방의) 제재가 본인들에게 부메랑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면서 국제우주정거장(ISS) 사업 협력 중단을 언급했다고 NHK가 전했다.

그동안 일본은 아베 신조 총리가 2012년 12월 취임한 이후 5차례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등 대(對)러시아 외교에 공을 들여 왔다. 양국의 최대 현안인 쿠릴 4개 섬 반환 협상을 비롯해 중국 견제, 러시아산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등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이다. 특히 아베 총리는 “북방영토 문제를 다음 세대에 넘겨서는 안 된다”며 지난 2월 소치동계올림픽 당시 서방 각국 정상이 러시아의 인권 문제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참석을 거부하는 와중에도 개막식에 참석하고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05-01 11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