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웨덴서 불임여성 9명 자궁 이식수술…새 자궁으로 임신시도

스웨덴서 불임여성 9명 자궁 이식수술…새 자궁으로 임신시도

입력 2014-01-14 00:00
업데이트 2014-01-14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012년 4월4일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 연구팀이 살그렌스카 병원에서 자궁 이식 수술 연습을 사고 있는 사진. 13일(현지시간) 스웨덴에서 9명의 여성이 성공적으로 자궁 이식 수술을 받았다.  예테보리(스웨덴)=AP/뉴시스
지난 2012년 4월4일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 연구팀이 살그렌스카 병원에서 자궁 이식 수술 연습을 사고 있는 사진. 13일(현지시간) 스웨덴에서 9명의 여성이 성공적으로 자궁 이식 수술을 받았다.
예테보리(스웨덴)=AP/뉴시스
스웨덴에서 불임 여성 9명이 친척들이 기증한 자궁을 이식받는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났으며 이 여성들은 곧 이식받은 새 자궁을 이용해 임신을 시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불임 여성이 자궁 이식을 받아 임신을 시도하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하지만 이 자궁 이식 수술에 대해 윤리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의료진에 따르면 수술받은 여성들은 대부분 30대로 선천적으로 자궁이 없거나 자궁경부암으로 자궁 적출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다. 수술을 집도한 매츠 브란스트롬 박사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는 새로운 종류의 수술이다. 참고할 만한 어떤 전례도 찾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고센버그 대학병원 산부인과 과장인 브란스트롬 박사는 다음달 자궁 이식 수술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브란스트롬 박사는 9명의 여성 모두 수술 6주가 지난 현재 정상적으로 월경을 하는 등 잘 적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자궁 이식 수술은 자궁과 여성들의 난관을 직접 연결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임신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해당 여성들 모두 난소에서 난자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은 수술 전 채취한 난자를 통해 ‘시험관 아기’를 낳는 방법을 선택할 예정이다.

현재 스웨덴 등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 대리모를 이용한 출산은 불법이다. 하지만 이번 자궁 이식 수술은 임신을 위해 일시적으로 허용됐다. 최근 각종 장기는 물론 손, 얼굴 등 다른 신체부위까지 이식 수술이 이뤄지고 있다. 과거 터키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각각 한 번씩 자궁 이식 수술이 이뤄졌지만 이번에 스웨덴에서 한 것은 가장 진보적인 수술로 알려져 이식 수술의 범위를 넓히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생명을 구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데도 살아 있는 사람으로부터 기증을 받는 것이 윤리적이지 않다는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