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일대사 “日수산물 오염 한일공동조사 도움될 것”

주일대사 “日수산물 오염 한일공동조사 도움될 것”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1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어민대표 면담서 밝혀…”안전 관련 객관성 제고가 중요”

이병기 주일 한국대사가 한일 간 갈등요인인 일본 8개현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와 관련,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 상황과 수산물 오염 정도 등에 대한 한일 공동조사 방안을 일본 측에 제시했다.

주일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이 대사는 1일 도쿄의 한국대사관을 찾은 일본의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기시 히로시(岸宏) 회장 등 어업계 대표자 5명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산 수산물 안전에 대한 객관성 제고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 같은 아이디어를 거론했다.

이 대사는 한국 등 인근국이나 국제원자력기구(IAEA)와의 공동조사를 통해 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자료를 국내외에 발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대사관 측은 전했다.

이 대사는 지난달 한국 정부가 시행한 일본 8개현 수산물 수입금지는 “후쿠시마 원전 문제로 인해 일본의 최인근국인 한국 국민의 우려가 상상 이상으로 심각해지고, 그에 따라 일본산뿐 아니라 국산 및 다른 국가산 수산물에 대한 소비 감소가 심각해진 상황에서 취해진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기시 회장 등 일본 어업계 대표단은 이 자리에서 이 대사에게 “한국 정부가 과학적 근거도 없이 수산물 금지조치를 취한 것에 유감을 표하며, 조속히 수입 금지 조치를 철회해 줄 것을 요청”하는 요망서를 전달했다.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유출 사태로 국민 불안이 커지자 후쿠시마·이바라키(茨城)·군마(群馬)·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지바(千葉)·아오모리(靑森)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지난달 9일부터 금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