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의 그늘…재난지역 연료비 상승에 ‘신음’

엔저의 그늘…재난지역 연료비 상승에 ‘신음’

입력 2013-02-15 00:00
업데이트 2013-02-15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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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세 인상도 추진…정부, 값싼 셰일가스 도입 지원키로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은 일본 도호쿠(東北) 지역이 엔화가치 하락(엔저)의 직격탄을 맞았다고 도쿄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과감한 양적완화 공약이 야기한 엔저 때문에 수출기업 경쟁력이 살아나고, 경기회생 조짐이 보이자 온 나라가 들떠있지만 도호쿠 지역 사람들은 연료비 인상으로 힘겨워하고 있다는 것이다.

겨울추위가 심한 도호쿠 지방에는 온풍기 외에도 석유난로와 등유가 필수품이다. 특히 대지진 피해로 인해 살던 집을 떠나 임시 주택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의 경우 보통 집보다 창이 얇아 난방기기 의존도는 더욱 높다.

이런 상황에서 엔저 효과로 수입에 의존하는 연료가격이 올라가면서 주민들 부담이 커졌다. 정부 조사결과 등유 18ℓ의 소비자 가격은 11주 연속 상승해 최근 1천821엔(약 2만1천원)이 됐는데, 이는 1년전과 비교하면 10% 이상 높아진 액수다. 가솔린 가격 역시 1년전에 비해 리터당 10엔 가랑 비싸졌다.

주민 생활 뿐 아니라 지역 산업도 엔저의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지반침하 등 쓰나미가 할퀴고 간 상흔이 아직 남아있는 이와테(岩手)현에서 어민들은 어선용 연료 가격 상승 때문에 두통을 앓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도호쿠 지역에 전력을 공급하는 도호쿠전력은 오는 7월부터 가정용 전기세를 약 11%, 기업용 전기세를 약 18% 각각 올리는 방안을 14일 정부에 신청했다.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 이후 대다수 원전의 가동이 중단되면서 발전 비용이 상승했기 때문이라는 도호쿠전력 측 설명은 결국 화력발전용 연료의 수입 가격이 엔저 바람을 타고 상승한 상황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사고 이후 급격히 올라간 연료 조달비를 줄이는 방안의 일환으로 가격이 상대적으로 싼 셰일가스 도입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셰일가스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1조엔(약 11조7천억원) 규모의 채무보증을 할 계획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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