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도, 교과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표현 삭제

도쿄도, 교과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표현 삭제

입력 2013-01-25 00:00
업데이트 2013-01-25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도쿄도 교육위원회가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고교 역사 교과서에서 독도와 센카쿠 영유권 주장은 대폭 늘리면서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조선인을 학살했다는 표현은 없애기로 했다.

2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도쿄도 교육위원회는 24일 고교 일본사 부교재인 ‘에도에서 도쿄로’의 조선인 ‘학살’ 표현을 다른 표현으로 바꾸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변경하는 부분은 ‘간토대지진의 사적을 방문하자’라는 칼럼 중 ‘간토대지진 조선인희생자 추도비’에 관한 문장이다.

올해까지는 “(1923년) 대지진의 혼란 와중에 수많은 조선인이 학살됐다”고 적혀 있었지만, 내년부터는 “비석에는 대지진 와중에 ‘조선인이 귀중한 목숨을 빼앗겼다’고 적혀 있다”는 문장으로 바꾸기로 했다.

도쿄도 교육위원회 고교 교육지도과가 관련 문장을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표현’이라고 규정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부교재를 감수한 전문가에게는 상담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고교 교육지도과 담당자는 “(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에 대해) 여러 설이 있고, 살해 방법을 모두 학살이라고 판단할 수는 없다”며 “(학살이라는) 단어가 잔혹한 이미지를 준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 중앙방재회의가 2008년 간토대지진 관련 보고서에서 유언비어에 의한 살상 사건 대상은 조선인이 가장 많았다며 “학살이라는 표현이 타당한 사례가 많았다”고 인정했다고 지적했다.

야마다 쇼지(山田昭次.83) 릿쿄대 명예교수도 “잔혹한 사실을 직시하고 반성하지 않는다면 역사로부터 배울 수 없다”며 “교육 현장에서 진실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도쿄도 교육위원회는 또 같은 교과서에서 독도와 센카쿠 열도가 일본땅이라는 주장을 기존 2줄에서 22줄로 대폭 늘리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1923년 9월1일에 간토대지진(규모 7.9) 이후 사회 혼란을 진정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조선인이 무장봉기를 일으켰다’거나 ‘우물에 독을 집어넣었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퍼뜨렸다. 이에 흥분한 일본인들이 재일 조선인 2천600∼6천600여 명을 학살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