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제리 인질 추가 구출…외국인 30명 행방불명”

“알제리 인질 추가 구출…외국인 30명 행방불명”

입력 2013-01-19 00:00
업데이트 2013-01-19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질 12명 살해…외국인 7명 아직 억류중”美, 자국민 1명 사망 확인…”테러리스트와 협상 않는다”

알제리 정부의 특수부대가 18일(현지시간) 이슬람 무장 세력에 억류된 인질을 추가로 구출했으나 30명 가량의 외국인이 행방불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질 가운데 12명은 구출 작전 초기에 목숨을 잃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알제리 정부의 특수부대는 구출 작전을 통해 알제리인 573명과 억류된 외국인 132명 중 약 100명을 구출했다고 알제리 국영 APS 통신이 보도했다.

APS 통신에 따르면 그러나 여전히 30명 가량의 외국인 신병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

무장 납치범들은 자신들이 아직 외국인 7명을 가스 생산 시설 안에 붙잡고 있다고 모리타니 ANI 통신에 밝혔다. 이들의 국적은 벨기에인 3명, 미국인 2명, 일본인 1명, 영국인 1명 등이라고 납치범들은 말했다.

그러나 알제리 치안당국은 억류 중인 인질의 수를 10명으로 보고 있다.

또 인질 12명이 구출 작전 초기에 살해됐다고 APS 통신은 신원이 알려지지 않은 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통신은 살해된 인원의 국적 등 자세한 사항은 전하지 않았으나, 미국 정부가 자국민 인질 1명의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

빅토리아 뉼런드 미 국무부 대변인은 18일 무장세력에 억류됐던 프레데릭 부타치오라는 이름의 남성이 사망했다며 “가족과 친지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 지역 생산 시설을 운영하는 미국 핼리버튼사 소속 한 알제리인 근로자는 “납치범들이 알제리인과 외국인을 포함해 모든 인질을 가스 생산시설에 몰아넣고 폭발물질을 달아서 묶었다”라고 말했다.

인질에서 풀려난 또 다른 근로자는 납치범들이 주시하지 못하는 틈을 이용해 가스 생산시설 뒷문으로 달아났다며 “하얀 옷을 찢어 흔들어 정부군이 우리가 근로자들이라는 것을 알았다”라고 구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알제리 정부군은 인질을 잡은 이슬람 무장 세력을 상대로 전날에 이어 이날 두 번째 공격을 감행했으며, 이들 및 행방불명된 인질의 소재를 추적하고 있다.

무장세력 측은 정부군의 공습 탓에 34명의 인질이 숨졌다고 주장했으나, 알제리 치안당국 관계자는 이를 “판타지 소설”이라고 일축했다.

또 인질을 납치한 30여 명의 무장대원 중 18명을 사살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ANI 통신에 따르면 인질극을 벌인 알카에다 연계 무장세력의 지도자 모크타르 벨모크타르(41)는 미국에서 복역 중인 테러 용의자 2명과 미국인 인질 2명의 맞교환을 요구했다.

그가 제안한 맞교환 대상은 지난 1993년 세계무역센터(WTC) 폭파 모의사건의 배후로 검거된 이집트인 셰이크 오마르 압둘 라흐만과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 병사 등에 총격을 가한 파키스탄인 여성 과학자 아피아 시디키로 알려졌다.

그러나 뉼런드 대변인은 “미국은 테러리스트들과 협상하지 않는다”며 이를 거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