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누리꾼·검열당국, 검색어 추격전

中누리꾼·검열당국, 검색어 추격전

입력 2012-05-01 00:00
업데이트 2012-05-01 0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누리꾼들이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微博)를 통해 가택 연금 중 탈출한 시각 장애인 변호사 천광청(陳光誠)에게 열띤 지지를 보내자 중국 당국이 인터넷 검열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천 변호사 사건이 서방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고 있는 것과 달리 중국의 언론, 인터넷, 웨이보에서는 관련 소식을 거의 찾기 힘들다.

30일 현재 웨이보에서는 일반적으로 천 변호사를 은유하는 단어인 ‘시각장애자’(blind man) 검색이 차단된 상태다. 천 변호사의 미국 대사관 피신 사실을 누리꾼이 검색하지 못하도록 ‘대사관’(embassy)과 관련된 단어도 막혀 있다.

천 변호사가 탑승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던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898편을 나타내는 ‘UA898’도 지난 27일 오전까지 인기 검색어로 올랐지만, 지금은 흔적조차 찾을 수 없다.

중국 인터넷 통제 기술인 ‘만리장성 방화벽’(the Great Firewall of China)을 뚫고 홍콩, 타이완 등의 언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무료 소프트웨어들도 지난 27일 이후 작동하지 않고 있다. 다만 영어로 된 서방 사이트에 대한 접근은 가능하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지금까지 민감한 뉴스를 접할 때마다 그래 왔듯 언어 유희와 은유를 사용해 당국의 접근 제한 조치를 피해 가며 천 변호사 이야기를 부각시키고 있다. 또 누리꾼들은 중국에서 쓰는 간체자 대신 홍콩과 타이완에서 사용하는 번체자(정자체)로 천 변호사에 관한 글을 올렸다가 삭제당하는 등 검열 당국과 쫓고 쫓기는 추격전을 벌이고 있다.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2012-05-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