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제츠 中외교 “한반도 평화·안정·비핵화가 中 3대 목표”

양제츠 中외교 “한반도 평화·안정·비핵화가 中 3대 목표”

입력 2011-01-09 00:00
업데이트 2011-01-09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압력과 힘은 해결책 못내..대화와 협의만이 출구 제공”

 중국 양제츠 외교부장은 ”한반도에 대한 우리의 정책 목표는 평화와 안정,비핵화의 세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고 밝혔다.

 양 부장은 7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한 미 외교협회(CFR) 초청 연설에서 ”이런 목적을 위해 우리는 남북 양측에 냉정을 유지하고 자제를 발휘하며 대화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미국의 녹취록 전문 서비스사인 FNS가 제공한 녹취록에 따르면 양 부장은 ”압력과 힘은 해결책을 이끌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사실들이 보여주고 있다“면서 ”대화와 협의만이 출구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접촉과 대화를 통한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관련 당사국들에 격려하는 것도 이런 이유“라고 덧붙였다.

 또 ”우리는 6자회담이 비핵화를 진전시키고,한반도 안정을 유지하며,지속적인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성취하는데 최고의 틀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이 6자회담 긴급 수석대표 회담과 이 회동 결과에 기반한 조속한 6자회담 재개 등을 제안했음을 상기시키며 ”우리는 2005년 9.19 공동성명을 완전하고 균형된 방식으로 이행할 것을 관련 당사국들에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 부장은 한반도 평화.안정과 비핵화를 위해 미중 양국이 가장 큰 공통의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서 ”중국과 미국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밀접한 연락과 조율,협력을 해왔다“고 밝혔다.

워싱턴=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