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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아타느냐 침몰하느냐… 생존 기로에 선 올드미디어

갈아타느냐 침몰하느냐… 생존 기로에 선 올드미디어

입력 2011-01-07 00:00
업데이트 2011-01-07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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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대변혁의 한 해가 될 올해 전통적 매체들은 생존을 위한 과감한 도박을 벌여야 할 듯하다. 스마트폰 같은 디지털 기기에 빠져드는 이용자의 취향에 맞추려면 매체도 디지털의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6일 올해 미디어 시장의 변화를 전망하며 “오래된 미디어들이 디지털로 진화하면 살아남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죽음을 맞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소셜 미디어 지난해 정보·통신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은 소셜미디어는 올해 온라인 밖으로의 탈출을 계획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온라인 인맥을 구축하는 데 머물지 않고 실생활에 필요한 도우미 찾기에 나설 전망이다. 예컨대 최근 등장한 웹사이트 ‘태스크 래빗’에는 장보기나 세탁물 찾기를 대신해 주면 수고비를 주겠다는 직장인의 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온다. 심부름할 뜻이 있다면 수락한 뒤 돈을 챙기면 된다.

영화 미국의 극장은 올해 심각한 위협에 직면하게 됐다. 극장에서 상영 중인 영화를 안방에서 빨리 볼 수 있도록 돕는 ‘프리미엄 VOD’(주문형 비디오)가 잇달아 출시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미국 케이블 TV 사업자인 ‘타임워너 케이블’은 지난해 극장에서 개봉한 지 30일 지난 영화를 TV를 통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밝혀 극장의 반발을 샀다. 최신작의 TV 상영이 앞당겨지면 DVD 출시일도 빨라질 수밖에 없어 극장주의 표정이 더 어두워질 가능성이 크다.

신문·잡지 종이신문을 통해 세상사를 읽던 독자들이 인터넷으로 대거 이동하면서 신문과 잡지 등 전통 매체의 고민이 깊어졌다. 특히 신문 발행인들은 인쇄매체처럼 들고 다니며 온라인 신문을 읽도록 돕는 태블릿 PC의 부상을 보며 전략을 새로 짜게 됐다. 신문사들은 올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읽을 수 있는 디지털 신문 제작에 주력할 예정이다. 뉴욕타임스는 올해 1분기 일정 횟수 이상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독자에게 요금을 물린다. 신문의 유료화 시도도 눈에 띄게 늘 듯하다.

전자책 시장은 올해에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갈 공산이 크다. 반면 사양길에 접어든 종이책은 설 땅을 더 잃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태블릿 PC가 봇물 터지듯 출시되면 전자책 판매량은 더욱 늘게 된다. 2010년 미국의 전자책 판매량은 10억 달러(약 1조 1205억원)를 밑돌았으나 2015년에는 28억 달러(약 3조 1374억원)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디지털 전환을 미루는 출판사들은 ‘광란의 카니발라이제이션(자기잠식)’에 희생될 수밖에 없다.

게임 지난 몇 년간 게임 산업의 규칙은 완전히 바뀌었다. 뒤늦게 게임사업에 눈뜬 애플은 최신 게임을 1달러도 채 안 되는 가격에 아이폰과 아이패드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가격 경쟁력에서 밀린 일본의 닌텐도와 소니 등 전통의 게임 업체는 새 라이벌이 갖지 못한 ‘뭔가 특별한 것’을 준비하고 있다. 특수안경을 쓰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3D 게임이 대표적인 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1-0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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