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 만나 내 직업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박물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들이 대다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꽤 많다. 심지어 집 근처에 그런 박물관이 있었는지 몰랐다는 분들도 제법 있었다. 그들은 왜 박물관에 무관심하거나 가지 않을까 의문이 들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발표한 전국문화기반시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박물관은 916곳이다. 연간 관람 인원은 7582만여명으로 집계됐다. 2025년 1월 기준 전국 인구가 5120만여명이니 전체 인구의 1.5배가량이 박물관을 방문한다는 말이다.
그런데 실제 박물관을 찾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체감 비율은 매우 높다. 이는 통계에 잡히지 않는 외국인 관람객의 숫자가 많다는 것과 박물관을 즐기는 그룹이 제한적이라는 점에 기인한다.
이 중 두 번째 향유 그룹이 제한적이라는 문제를 살펴보자. 박물관을 방문하는 중심 그룹은 단연 어린이와 학생들이다. 이에 맞춰 대다수 국립박물관들은 별도의 어린이박물관을 운영하거나 설립하고 있다.
주 방문층을 어린이나 학생들로 설정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향유 계층의 지나친 편중성은 박물관 운영 취지나 방향성과 맞지 않다. ‘모두의 박물관’을 표방하면서 실제는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박물관을 찾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박물관 관람에 흥미를 갖지 못하거나 여러 여건상 박물관 문턱을 넘는 것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박물관 무관심 그룹의 첫 번째는 노인층이다.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박물관을 만들듯 노인들을 위한 박물관 공간을 만들고, 노인들이 직접 박물관 운영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상당수의 노인 문제가 실은 여가를 보낼 만한 공간과 장소, 아이템이 없다는 점에서 벌어진다는 진단들이 쏟아지고 있다. 노인을 위한 박물관은 이런 사회문제를 극복할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박물관 입장료가 걸림돌이 되는 경우다. 국립박물관들은 2008년부터 본격적인 무료화 정책을 시행했다. 이제는 국립, 공립, 사립 박물관의 전면적인 무료화 정책을 고려할 시점이다. 요금이 부담될 뿐 아니라 요금을 내거나 무료 요금 대상임을 증명하는 과정 자체가 문턱이 된다.
세 번째는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로 인한 것이다. 이는 개별 박물관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극복할 부분이지만 일반 대중들도 박물관이 적은 노력으로 충분히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임을 인식하고 한 번이라도 방문해 즐겨 보길 권한다.
우리나라의 박물관 정책들을 요약하면 더 많은 국민이 문화 시설을 방문해 즐기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니 이 노력의 주된 방향이 박물관에 가지 않는 사람들을 향할 때 극복할 수 있고 효과적인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김충배 허준박물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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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충배 허준박물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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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충배 허준박물관장
2025-02-18 3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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