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전환의 시대, 금천의 미래형 과학 교육/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자치광장] 전환의 시대, 금천의 미래형 과학 교육/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입력 2021-08-15 20:26
업데이트 2021-08-16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어느덧 1년 6개월이 지났다.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델타 변이까지, 전례가 없던 강력한 전염병의 공세는 급격한 사회 변화를 촉발하고 있다. 많은 전문가는 코로나19가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를 일으켜 인공지능, 빅데이터, 증강현실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급속도로 사회에 보급될 것이라 예견하고 있다.

우리 삶의 가장 큰 변화는 디지털 전환이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산업 지형과 일자리의 큰 변화가 예상되며, 정보 격차에 따른 각종 사회 문제 발생도 우려된다. 이에 우리 구는 급격한 4차 산업혁명의 흐름과 행정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기 위한 미래 교육의 길을 만들어 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금천구는 미래 핵심 과학기술을 보유한 업체들이 밀집된 G밸리가 있고 금천청년창업허브, 금천오랑, 청춘삘딩, 독산청소년문화의 집, 금천진로진학지원센터 등 다양한 교육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이점을 살려 금천 미래 교육의 공간적 중심지이자 과학문화사업의 핵심 주체 역할을 위해 금천사이언스큐브를 조성했다.

금천사이언스큐브는 혼합 현실을 구현한 실감미디어 교육실(스마트스페이스), 3D교육실, 레이저커팅실, 미니스튜디오, 미디어렙 등의 공간을 구축하고 서울교대, 서울대 평생교육원, 동양미래대, 주식회사 럭스로보 등 4개 기관과 연계해 4차 산업에 대비한 과학교육의 채널을 다양화하고 전 연령을 대상으로 과학강연, 공연, 전시,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누구나 일상에서 과학기술을 접하고 누리는 환경을 조성하고 과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오는 11월 제3회 금천과학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연계하고 관내 학교, 과학동아리와 G밸리의 미래핵심 과학기술을 보유한 다수의 업체가 참여해 우리 구만의 특색 있는 과학문화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천구는 생애주기별, 대상별 맞춤 교육 지원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는 금천사이언스큐브를 통해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변화에 적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선도해야 하는 시대, 금천이 미래 교육의 중심 도시가 되리라 확신한다.
2021-08-16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