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기업 절반, 관람객 75% 감소
유일하게 한국 기업, 관람객 늘어
글로벌 테크 기업 창출 기회 돼야
임정욱 TBT 공동대표
하지만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 이번 전시회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전시 기업은 절반, 참관객 수는 4분의1로 줄었다.
그런데 전 세계에서 CES에 가장 몰입하는 나라가 주최국인 미국이 아닌 한국이다. 이번 CES에서 유일하게 참가 기업이 늘어난 국가가 한국이다. 2년 전 390개 업체에서 이번에는 500여개로 늘었다. 수천 명의 한국인이 라스베이거스를 방문했다.
정보기술(IT) 업계 기업인은 물론이고 대기업 임원, 고위 공직자, 교수, 기자들이 넘쳐흘렀다. 행사 기간 CES 전시장에 한국인이 너무 많아 “여기가 미국인지 코엑스인지 모르겠다”는 농담도 나왔다.
국내 대부분 매체의 기자가 CES를 취재하기 위해 방문했다. 대부분의 신문사, 방송사는 물론 다양한 온라인 테크 매체들도 현장 취재를 했다. 경제신문들은 아예 대규모 취재단을 꾸려서 갔다. 덕분에 CES 기간 동안 거의 매일처럼 한국 언론에 CES가 현장 중계됐다.
정작 미국 언론은 CES에 무관심한 편이다. 뉴욕타임스나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 주요 신문들은 CES에 대한 기사를 1~2건 정도밖에 쓰지 않는다. 현장에 기자를 보내지 않는 경우도 많다. 주요 테크 매체들은 코로나를 이유로 원격으로 취재하기도 했다.
반면 한국은 CES가 끝난 뒤에도 뭔가 다르다. 참관객들이 한국으로 돌아오면 CES를 복기하기 위한 대규모 강연회, 스터디 모임이 열린다.
이번 CES의 전반적인 트렌드, 참가 스타트업의 경험담 등이 공유된다. 이 정도이니 이번 CES는 한국 덕분에 그나마 체면치레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대략 10년 전부터 CES에 가기 시작한 필자는 이런 한국인들의 CES 사랑이 너무 지나친 것이 아닌가 싶었다. 필요 이상으로 많은 기업과 참관객들이 라스베이거스에 가면서 정부 지원금과 외화를 낭비하는 것이 아닌가 했다. 그런데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다. 이런 ‘극성’ 덕분에 글로벌 무대에서 한국 기업들의 위상과 역량이 올라간다. 넘쳐나는 CES 보도가 한국인들을 자극하면서 다른 나라보다 더 빠른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고위공무원과 대기업 임원들은 CES 현장에서는 더 열린 마음으로 작은 스타트업까지 자세히 살펴보고 대화한다. 저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라스베이거스 곳곳에 모여서 그날 본 것에 대해 토론한다.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글로벌 무대에 나가 해외 기술과 우리를 비교하고 내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CES에서는 외국 잠재 고객을 만나서 피드백을 받고 파트너가 될 회사를 만나거나 해외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한다. 임직원들의 시야가 넓어지고 자신감이 생기는 것도 큰 수확이다. 이처럼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은 물론이고 스타트업까지 CES에 계속 참가하면서 매년 역량이 올라가고 있다.
물론 지나친 국뽕은 금물이다. 이번 CES에서는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과 중국 기업들이 빠져서 상대적으로 한국이 돋보인 측면이 있다. 코로나가 물러가면 중국 기업들이 다시 한국 기업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이다.
한국은 CES에 가장 진심인 나라다. 그리고 그것이 결코 나쁜 것이 아니다. 한국인들의 IT에 대한 관심과 글로벌 진출 열망을 투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CES를 무대로 한국에서 삼성전자 못지않은 한국 글로벌 테크 스타기업들이 속속 더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2022-02-10 3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