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성용 수출입은행 자카르타 사무소장
또 한 가지 자카르타에서 흔한 풍경은 교통체증이다. 자카르타의 교통체증은 전 세계에서 가장 최악이라고 알려진 방글라데시 다카보다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평이다. 실제로 자카르타에서 살면서 느끼는 교통체증은 우리나라에서 이야기하는 시속 몇 킬로 수준이 아니라 몇백 미터도 되지 않는 상황이다. 특히 비가 왔다 하면 도로 침수와 함께 차들이 모두 도로에 그냥 서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도 이러한 열악한 인프라 상황을 잘 인식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투자를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를 위한 예산 측면을 보면 아마도 상당한 자금을 해외에서 조달해야 할 것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가급적 저렴한 자금 조달을 위해서 우리나라를 포함하는 원조공여국으로부터 원조자금을 받아 충당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몇 가지 원조사업을 소개하자면, 앞서 언급한 자카르타의 심각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자카르타의 남과 북을 잇는 첫 지하철 공사가 2013년 12월부터 진행 중이다. 일본에서 차관(Loan) 원조를 10억 달러 남짓 받기로 했다. 물론 일본의 원조를 받기 때문에 일본 기업들이 건설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2018년 아시안게임 개·폐회식이 열릴 예정인 반둥에서도 심각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프랑스로부터 약 1억 2000만 유로의 차관 원조를 받을 예정이다. 이 중 8000만 유로는 프랑스 정부로부터 직접 차관을 받아 선로와 기계장치 등을 프랑스에서 구매할 예정이며 나머지 4000만 유로는 AFD라는 프랑스 개발청으로부터 차입해 시공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도 대외경제협력기금을 통해 약 1억 달러를 지원해 자카르타 남동부에 위치한 지역에 댐 건설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 모인 물은 앞으로 자카르타에 정수된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물론 후속사업도 우리나라에서 지원할 예정이고 우리 기업이 참여할 것이다.
우리는 흔히 원조라 하면 저개발국가에서 기초적인 의식주가 부족해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한 인도주의적인 원조를 우선 떠올린다. 아마도 방송 등을 통해서 접하는 대부분의 원조는 영양실조인 아이들에게 먹을 것을 주고, 집을 지어 주고, 기초 생필품을 전달하는 등의 모습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정작 개도국에 나와서 관련되는 업무를 하다 보면 현실은 우리가 방송에서 본 것과는 많이 다르다.
특히 아시아 개도국처럼 한창 경제개발을 추구하고 있는 국가에서 요구하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자금은 대부분 투자일 거라 생각하지만, 실상은 우리가 알고 있는 원조의 또 다른 얼굴인 것이다. 오히려 순수할 것 같은 원조라는 단어와 달리 그 안에는 원조공여국 간에 시장을 놓고 벌이는 치열한 한판 경쟁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총성 없는 전쟁’이라는 표현이 오히려 원조에 더 어울린다는 생각을 해본다.
2015-04-20 3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