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마당] 파파라치와 연예인/강태규 대중문화평론가

[문화마당] 파파라치와 연예인/강태규 대중문화평론가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해 벽두에 터져 나온 초대형 스캔들 뉴스는 사진 한 장이 발단이었다. 국내 톱스타 연예인 김태희와 월드스타 뮤지션 비가 만나는 장면이 포착되었다. ‘카더라’ 식의 추측성 보도가 아니라 공개된 사진 속의 정황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데이트 장면이었다. 비와 김태희의 자동차 데이트 사진 한 장의 파급력은 이후 무려 500개에 이르는 기사를 쏟아낼 정도로 화제였다. 사진이 공개되자 당사자들도 서로 호감을 가지고 만나는 중이라고 인정했다. 당사자들이 당혹해할 겨를도 없이 스캔들 뉴스는 파파라치에 의해 세간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미지 확대
강태규 대중문화평론가
강태규 대중문화평론가
스포츠 시즌이 마감되는 겨울로 접어들면서 연예 뉴스는 스포츠신문을 중심으로 1면을 장식하게 된다. 여기에 인터넷 신문사도 덩달아 가세해 스캔들 뉴스 경쟁에 뛰어들었다. 이제 겨울 연예계는 연예인의 사생활을 추적하는 일부 매체들의 표적이 되었다. 연예인 스캔들은 조그마한 사실도 증폭돼 혼선을 빚기도 한다. 간혹 오보가 되기도 하는 촌극이 벌어질 만큼 ‘아니면 말고’ 식이어서 눈살을 찌푸리기도 한다.

최근 몇몇 인터넷 매체에서 파파라치 뉴스를 제공하면서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다. 많은 톱스타들이 이미 호되게 당했고 대중의 관심도 높아졌다. 뉴스 클릭 수가 높아지면 매체 인지도 상승은 물론이고, 광고 단가도 높아지게 마련이다.

파파라치는 1960년 제13회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이탈리아 영화감독 페데리코 펠리니 감독의 영화 ‘달콤한 생활’에서 유래되었다. 이탈리아어로 파리처럼 웽웽거리며 달려드는 벌레를 말한다. 극중 ‘파파라초’라는 카메라맨은 스캔들을 좇아 닥치는 대로 셔터를 눌러댔다.

우리에게 각인된 파파라치의 ‘활약상’은 주로 해외 유명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97년 8월 애인과 함께 차에 탄 전 영국 왕세자비 다이애나가 파리 시내 터널에서 오토바이로 뒤쫓아 오는 파파라치를 피하려다 자동차 충돌사고로 숨진 사건은 전 세계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이뿐만 아니라, 파파라치를 피해 뛰어가는 다이애나를 따라 같이 뛰며 셔터를 마구잡이로 눌러대는 한 장의 사진은 우리를 경악하게 했다.

파파라치 사진은 거액에 거래가 됐다. 다이애나가 해변에서 밀애를 나누는 장면을 몰래 촬영한 사진이 영국의 한 타블로이드 매체에 3억원이 훨씬 넘는 가격에 거래됐다는 뉴스는 충격적이었다. 더 놀라운 것은 이러한 파파라치 행위가 2003년 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를 계기로 당시 파파라치에 대한 비난이 전 세계적으로 들끓었다.

최근, 세계적인 스타 저스틴 비버의 스포츠카를 뒤쫓던 파파라치가 차에 치여 사망했다. 차량을 운전한 사람이 저스틴 비버 본인이 아니었는데도 무작정 따라붙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허망한 추격전이 되고 말았다. 이제 우리도 파파라치 뉴스가 놀랍지 않을 만큼 친숙하게 되었다. 몰래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기 전에 먼저 연예인 당사자에게 열람하게 하고 추가 취재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 우리 방식은 해외의 무자비한 사례에 비해 그나마 다행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스타의 일상과 환상을 좇는 대중의 갈망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우리 시대에 연예인으로 살기 위해서는 감추고 싶은 아픔이나, 공개할 수 없는 사랑조차 도마 위에 올라가 옷을 다 벗는 심정으로 공개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가.

2013-01-17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