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증시 전망대] 원高에 수출주 타격 내수·소형주에 눈길

[증시 전망대] 원高에 수출주 타격 내수·소형주에 눈길

입력 2014-01-11 00:00
업데이트 2014-01-11 0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율 떨어지면 해외여행 증가… 여행사 등 레저업종 관심 집중

‘증시에서도 다윗이 골리앗을 이길까.’

대장주인 삼성전자의 4분기 어닝쇼크, 원화 강세로 주가가 떨어진 자동차 업종 등 유가증권시장을 받쳐주는 대형 수출주의 부진으로 코스피가 지난 2일 급락한 이후 박스권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0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7.57포인트 내린 1938.54로 거래를 마치며 지난해 8월 말 이후 4개월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원화 강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수출주가 아닌 내수주, 대형주가 아닌 소형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일 올해 증시 개장을 시작으로 10일까지 8거래일간 주요 업종별 지수 등락률을 비교해본 결과 수출업종과 대형주의 지수 하락률이 두드러졌다. 이 기간 코스피가 3.62% 하락할 동안 코스피 대형주가 4.41% 떨어졌지만 코스피 소형주는 1.89% 올랐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전기·전자업종의 지수는 -5.30%를 기록했다. KRX자동차업종 지수(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는 -4.74% 하락했다.

반면 내수주와 소형주의 지수 하락률은 크지 않았다. 음식료업종 지수는 -2.98%의 하락률을 보였고 은행업종 지수는 -1.63%를 기록했다. KRX레저업종 지수는 3.96% 오르기까지 했다.

앞으로 기업들이 4분기 실적을 줄줄이 발표할 예정이라 환율의 영향을 받는 대형 수출주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배성진 현대증권 연구원은 “중장기적으로 국내 증시의 꾸준한 상승세가 전망된다”면서 “단기적 관점에서 여전히 주가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경우 실적에 차별화를 둔 종목별 흐름을 염두에 두고 4분기 실적이 견고할 종목을 선택해 대응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내수주와 소형주에 관심을 둬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받고 있다. 조성준 NH농협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 4분기 실적이 어닝쇼크를 기록했지만 오히려 불확실성 해소로 평가됐고 원·엔환율도 상승세로 전환되며 투자심리가 점차 안정되고 있다”면서 “유가증권시장 내 대형주보다 중·소형주 및 코스닥 시장에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코스닥시장이 지난해 12월 선행적으로 큰 폭의 조정이 진행됐고 원·달러환율에 대한 민감도가 대형주보다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이 주된 근거다.

특히 레저업종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진다. 박성호 동양증권 연구원은 “레저업종에 포함돼 있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국내여행보다 해외여행을 중심으로 하는 곳이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이 크다”면서 “환율이 떨어지면 신규 해외여행 수요가 커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원랜드는 환율과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환율 영향으로 대형 수출업종의 주가가 떨어지면 일시적으로 방어주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구재상 케이클라비스 투자자문 대표는 “당분간 내수주에 관심이 쏠려 단기간 동안 사고파는 현상이 심해지겠지만 수출업종도 주가가 대폭 빠진 만큼 완전히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1-1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