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중공업 매력이 뭐길래… HD현대·한화 인수전 후끈

STX중공업 매력이 뭐길래… HD현대·한화 인수전 후끈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12-27 20:32
업데이트 2022-12-28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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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용 소형 엔진 기술에 ‘눈독’
양사 조선부문 시너지 효과 기대
김동관·정기선 오너 3세 첫 격돌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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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엔진 전문 업체인 STX중공업 인수전에 HD현대그룹(옛 현대중공업그룹)에 이어 한화그룹도 뛰어들면서 조선업계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STX중공업에 어떤 매력이 있기에 한화와 HD현대그룹이 서로 품으려 할까. 특히 두 그룹의 차기 총수 수업 중인 ‘오너가 3세’의 첫 격돌이어서 결과가 더욱 주목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STX중공업은 독일 만에너지솔루션(MAN-ES)과의 기술 제휴를 통해 세계 최초로 선박용 액화석유가스(LPG) 이중연료엔진(LGIP)을 개발, 시운전에 성공했다. 또 국내 처음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탑재되는 이중연료 소형 엔진을 국산화했다. 해양 환경에 대한 규제 강화 추세에 기술력 확보에 목마른 조선사들이 STX중공업에 눈독을 들일 만하다.

두 그룹은 무엇보다도 STX중공업이 보유한 함정용 소형 엔진 기술력을 탐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방위산업이 부각되면서 함정용 엔진 기술력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군함은 순간적 기동력이 중요하지만 두 그룹은 함정용 엔진 기술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화에서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이끈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이 이번 STX 인수전도 지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 3분기 기준 STX중공업의 매출의 27.2%가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나왔다.

두 기업의 시너지효과가 크기 때문에 한화 입장에선 STX중공업 인수에 군침을 흘릴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이후 한화의 첫 인수 기업이 선박 엔진 제조 회사”라며 “대우조선해양의 조기 정상화에다 독자적인 조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인수합병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선 강자’ HD현대그룹 역시 그룹의 조선사 및 산업기계 부문과의 엔진 사업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정기선 HD현대 사장 역시 STX중공업 인수에 의욕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회장과 정 사장은 한화그룹(재계 7위)과 HD현대그룹(재계 9위)을 승계할 총수 수업을 받고 있다. 앞으로 재계를 이끌어 나갈 차세대 재계 리더이자 ‘절친’인 두 사람은 그동안에는 사업 영역이 달라 부딪칠 일이 없었지만 한화가 조선업계에 진출하면서 진검승부를 펼치게 됐다. 양 사는 이달 중순 STX중공업 매각 예비입찰에 참여해 현재 실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대상은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가 보유한 STX중공업 지분 47.81%다. 인수 금액은 1000억원대로 추산된다. STX중공업의 27일 종가 기준 시총은 2009억원이다.
이기철 선임기자
2022-12-2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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