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쭉쭉 늘어나는 꿈의 디스플레이… LGD 기술혁신, 어닝쇼크 뚫는다

쭉쭉 늘어나는 꿈의 디스플레이… LGD 기술혁신, 어닝쇼크 뚫는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2-11-08 20:46
업데이트 2022-11-09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트레처블’ 화면 세계 첫 개발

최대 20% 늘려도 고해상 구현
몸에 붙이거나 입을 수도 있어
소방관·구급대원 특수복 적용
글로벌 실적 악화 속 돌파구로
이미지 확대
LG디스플레이 관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자유롭게 변형시켜 보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8일 최대 20%까지 늘어나며(사진) 자유롭게 비틀고 접을 수 있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 관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자유롭게 변형시켜 보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8일 최대 20%까지 늘어나며(사진) 자유롭게 비틀고 접을 수 있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가 자유롭게 비틀어 접고 늘릴 수 있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자유자재로 변형할 수 있으면서 일반 모니터 수준의 해상도까지 갖춰 궁극의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수요 위축의 직격타를 맞고 3분기 759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LG디스플레이가 어두운 실적 전망을 신기술 개발로 극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스트레처블 국책과제 1단계 성과공유회’에서 화면이 최대 20% 늘어나면서도 고해상도를 구현한 12인치 풀 컬러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시제품은 12인치 화면이 14인치까지 늘어나면서 100ppi(1인치당 픽셀 수) 해상도와 적·녹·청(RGB) 풀 컬러를 동시에 구현했다.
이미지 확대
LG디스플레이 관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자유롭게 변형시켜 보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8일 최대 20%까지 늘어나며 자유롭게 비틀고 접을 수 있는(사진)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 관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자유롭게 변형시켜 보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8일 최대 20%까지 늘어나며 자유롭게 비틀고 접을 수 있는(사진)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는 “콘택트렌즈에 쓰이는 특수 실리콘 소재로 신축성이 뛰어난 필름 형태의 기판을 개발해 유연성을 높였고, 4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1m) 이하의 마이크로 LED(발광다이오드) 발광원을 사용해 외부 충격에도 화질 변화를 방지할 수 있는 내구성을 확보하는 등 기술적 난제를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얇고 가벼워 피부나 의류, 가구 등 불규칙한 곡면에 붙일 수도 있고 옷처럼 입을 수도 있어 웨어러블 기기, 게이밍, 패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전망이다. 예컨대 재난 현장의 소방관이나 구급대원의 특수복에 적용하면 안전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고, 화면을 올록볼록한 버튼 형태로 만들면 시각장애인도 편하게 터치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된다.

이번 개발 성과는 코로나19 팬데믹 종료와 금리 인상 등으로 전 세계 TV 수요가 위축된 가운데 LG디스플레이가 시장 전망보다 더 큰 영업손실을 발표한 직후라서 주목받고 있다. 올해 4분기까지 수요가 불확실해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의 추세 반등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기술 격차를 입증해 시장 반등 시점에 극적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내년 디스플레이 수요가 올해보다 6.2%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윤수영 LG디스플레이 최고기술책임자(부사장)는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한국 기술의 경쟁력을 한 차원 높여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2022-11-09 16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