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LG, 올해도 조용한 창립기념일

삼성·LG, 올해도 조용한 창립기념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3-21 20:48
업데이트 2021-03-22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이재용 응급 수술까지 겹쳐 당혹
준법위, 李부회장 취업제한 논란 발 빼
LG도 별도 행사 없이 현안 해결에 주력

국내 양대 기업인 삼성과 LG가 이번주 나란히 ‘조용한’ 창립기념일을 맞는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창립 83주년 기념일인 22일 대외 행사를 치르지 않는다. 매년 3월 22일은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총수에 오른 뒤 ‘제2의 창립’을 선언하면서 삼성그룹의 창립기념일이 됐지만 2017년 2월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그룹’으로서 의미가 옅어지며 ‘3월 22일’은 삼성물산 설립일로 의미가 축소돼 왔다. 올해도 삼성물산 등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기념메시지가 전달되는 수준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올해는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돼 구속 수감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갑작스럽게 충수염(맹장염)으로 응급수술을 받는 상황까지 겹치며 내부적으로는 당혹감도 감지된다. 이 부회장은 19일 오후 늦게 서울구치소에서 복통을 느낀 뒤 구치소 지정병원인 평촌 한림대성심병원으로 이송됐다가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삼성서울병원으로 옮겨가 수술을 받았다. 이 부회장은 현재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당초 25일 예정됐던 ‘물산 합병 및 회계부정 의혹 사건’의 첫 정식 공판은 연기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부회장은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를 위해 계열사의 부당한 합병을 지시하고 승인한 혐의로도 재판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 부회장의 취업제한 논란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는 19일 정기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를 한 뒤 “관련 절차 진행과정에서 관계 법령을 준수해 위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삼성전자에 권고할 예정”이라는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혔다. 관련 논의에서 준법위가 사실상 발을 빼며 이 부회장이 취업제한 대상인지에 대한 논란은 당분간 계속되게 됐다.

27일 창립 74주년 기념일을 맞는 LG그룹도 별도의 행사가 없다. 창립 70주년이었던 2017년에도 별도 행사가 없었던 LG는 이듬해 4세 경영인 구광모 회장이 취임한 후에도 조용한 창립기념일을 지냈다. LG전자는 사실상 철수가 예정된 스마트폰 사업의 운명을 조만간 결정해야 하고, LG그룹의 계열분리 작업이 막바지에 다달아 있는 등 그룹 내 현안이 산적한 상황이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3-2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