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나 EV 화재는 배터리셀 불량 탓”…현대차·LG 1조원대 ‘분담금 분쟁’ 본격화

“코나 EV 화재는 배터리셀 불량 탓”…현대차·LG 1조원대 ‘분담금 분쟁’ 본격화

오경진 기자
오경진,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2-24 17:00
업데이트 2021-02-24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최근 현대차 코나 전기차(EV)의 잇따른 화재 원인은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배터리셀 제조 불량에서 시작됐다는 결론이 나왔다. 1조원에 달하는 리콜 비용 분담을 두고 현대차와 LG 양사 간 분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가 코나 EV 2만 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LK EV) 302대 등 3개 차종 2만 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4일 밝혔다.

국토부는 보도자료에서 “세 차종에 탑재된 배터리 중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난징공장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생산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배터리 셀에서 화재가 발생한 건 명확한 만큼 배터리를 통째로 교체하는 편이 소비자 안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문제는 국토부가 화재 원인을 명확하게 특정하지 않아 분쟁의 불씨가 남았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국토부의 발표가 현대차 보다는 LG에너지솔루션의 책임을 더 크게 보는 듯한 뉘앙스라고 분석했다.

우선 국토부가 화재의 원인으로 꼽은 것은 고전압 배터리 셀 내부의 정렬 문제다. 이른바 ‘음극탭 접힘’ 현상이 확인됐는데, 음극에 쌓인 리튬 부산물이 양극으로 확산하면서 화재를 일으켰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 문제로 화재가 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했다. 다만 “아직 화재 재현 실험 중인데 현재까지 불이 나진 않았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입장문을 내고 “음극탭 접힘은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만큼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긴 어렵다”고 반박했다.

국토부는 그러면서 현대차의 책임 소지가 커질 수 있는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당시 로직 오적용 문제에 대해선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를 추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로 확인하겠다”고 현대차 쪽 제조 책임에 방점을 찍었다.

코나 전기차는 국내에서 3만 대, 해외에서 5만 대 이상 판매돼 전체 배터리 교체 시 관련 비용이 1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국내 리콜 대상이 된 2만 6699대를 포함해 해외에서 판매된 같은 차종에 대해서도 리콜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 비용을 올해 4분기 경영 실적에 반영하고 향후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의를 거쳐 분담률을 확정한다. 최종 조사 결과에 따라 양사의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서울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