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정우 회장 “안전 확보 없는 작업 거부하라”

최정우 회장 “안전 확보 없는 작업 거부하라”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2-03 20:22
업데이트 2021-02-04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스코 경영 가치 생산보다 안전에 우선
“작업 중지권 직원들에게 안내·실행” 지시

이미지 확대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생산보다 안전이 우선이다. 위험하면 작업을 거부하라”고 강조했다. 경영 활동의 최우선 가치를 ‘안전’에 둔 것이다.

3일 포스코에 따르면 최 회장은 최근 그룹운영회의에서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작업 지시를 받거나 신체적 혹은 정서적 문제로 일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작업자는 거부 요청을 할 수 있고, 이는 직원의 권리로 보장돼야 한다”면서 “작업 중지권을 직원들에게 적극 안내하고 철저히 실행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안전조치를 취하느라 생산이 미달되면 책임을 물을 것이 아니라 오히려 포상해야 한다”면서 “안전과 관련한 투자는 최우선적으로 반영하고 ‘패스트트랙’으로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생산우선’에서 ‘안전우선’으로 프로세스 전환 ▲작업중지권 철저 시행 ▲애플리케이션 안전신문고 신설 ▲휴대용 폐쇄회로(CC)TV 등 안전 스마트 인프라 확충 ▲협력안전지원섹션 신설 및 협력사 안전관리 지원 강화 ▲직원 대상 안전교육 내실화 등 ‘6대 중점 안전관리 대책’을 즉시 시행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안전관리 특별대책에서 앞으로 3년간 작업환경 개선에 1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1-02-0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