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기지별 적정 재고·열량 관리 전산화

한국가스공사, 기지별 적정 재고·열량 관리 전산화

임주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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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0-05-28 22:26
수정 2020-05-29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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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한국가스공사가 개최한 ‘빅데이터·인공지능 스타트업 경진대회’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지난해 한국가스공사가 개최한 ‘빅데이터·인공지능 스타트업 경진대회’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한국가스공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안정적 천연가스 공급이라는 본연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스마트 모바일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현장과 사무실 간 작업관리환경을 개선했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지별 적정 재고와 열량 관리를 전산화했다.

또 드론을 활용해 인력 중심의 배관 순찰에서 발생할 수 있는 ‘휴먼 에러’를 줄였다. 배관 내 압력을 이용해 내면을 주행하는 로봇인 ‘피그’(PIG)를 통해 배관 상태를 검사하는 등 설비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교육 부문에는 가상현실(VR) 기술을 적용했다. ‘VR 기반 공급설비 교육 훈련시스템’과 ‘VR 안전체험교육’ 등을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유 중인 각종 데이터를 민간에 공개해 다양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도록 했다. 지난해만 생산과 공급, 자원, 환경 등 보유 데이터 57건을 개방했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20-05-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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