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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산업銀 합작사 대우조선 새 주인 찾기

현대重+산업銀 합작사 대우조선 새 주인 찾기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1-31 22:40
업데이트 2019-02-01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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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銀 “조선산업 재편 차원서 진행”

삼성重에도 타진… 인수자 바뀔 수도

10조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이 20년 만에 새 주인을 맞게 됐다. 현대중공업 인수가 가시화된 가운데 ‘빅3’(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조선산업이 ‘빅2’로 재편되고 조선 경기가 다시 살아날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우조선의 최대 주주(55.7%)인 산업은행은 31일 대우조선의 ‘민간 주인 찾기’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번 인수합병(M&A)은 단순히 기업을 사고파는 문제가 아니라 조선산업 전체가 걸려 있는 문제”라면서 “조선산업 재편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측과 우선 협상하는 차원에서 현대중공업과 먼저 추진했다”고 밝혔다. 산은은 삼성중공업에도 인수 여부를 타진했고 한 달간의 검토 기간을 줬다.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한다면 인수자가 바뀔 수도 있다. 삼성중공업이 최종 포기하면 현대중공업은 오는 3월 8일 본계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과 산은은 조선통합법인을 세워 현대중공업이 1대 주주, 산은이 2대 주주가 되는 방식을 마련했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1조 5000억원을 지원하고 자금이 부족하면 1조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이 조속한 정상화를 이루고 경쟁력이 높아져 고용안정이 유지된다면 조선사뿐 아니라 근로자, 협력사, 지역경제, 채권단까지 ‘윈윈’하는 구조가 될 것으로 강력히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이날 “(인수가 이뤄지면) 조선사들의 수지를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중공업지주 아래 중간지주회사인 조선통합법인을 두고 이 중간지주회사 아래 대우조선과 기존의 현대중공업, 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 계열사 체제로 재편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어느 한 기업이 다른 한 기업을 M&A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 전체 발전을 위해 이제까지 없던 새로운 구조의 거래를 추진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02-01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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