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도 을도 행복한 상생 경영] 현대모비스, 9.2일 만에… 중소 협력사엔 LTE급 현금 결제

[갑도 을도 행복한 상생 경영] 현대모비스, 9.2일 만에… 중소 협력사엔 LTE급 현금 결제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10-29 17:30
수정 2018-10-29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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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사 자생력 강화와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대모비스 직원이 경기 평택시에 있는 협력사 MG전자를 방문해 현장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협력사 자생력 강화와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대모비스 직원이 경기 평택시에 있는 협력사 MG전자를 방문해 현장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1600여개 1차 협력사로부터 15조원을 구매하는 등 2015~2017년 지난 3년간 구매금액 합계가 44조원에 달한다. 현대모비스는 협력사와의 상생 협력을 이어가면서 국내 1차 협력사 중 10년 이상 장기 거래 협력사는 60% 수준에 달한다. 현대모비스는 ‘협력사 경영 안정 지원’과 ‘경쟁력 강화’를 주축으로 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협력사에 대해 지난 한 해에만 1조 7000억원의 원가 인상을 단행하고 유상 사급을 지원했다. 1, 2차 협력사를 대상으로는 은행 출연자금을 통해 865억원 규모의 저리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매출액 5000억원 미만의 중소·중견 협력사에 대해선 업계에서 가장 빠른 9.2일 내 현금 결제를 집행 중이다.

협력사 자생력 강화와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인 기술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공동개발 과정에서 협력사가 자체적인 설계 능력을 갖추도록 시험 평가 기술 등을 이전하는 것은 물론 독자 진행이 어려운 신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면서 160개 국내 특허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품질·기술학교’에서는 지난해 협력사 임직원 6000여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5월 미국 제너럴모터스(GM)로부터 품질과 공급역량 등을 인정받아 전장 부문에서 ‘올해의 협력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10-30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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