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방지책 강화하겠다”
케이뱅크는 18일 앱 공지사항을 통해 “시스템 장애로 인해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며 “현재 서비스가 복구돼 정상 이용이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케이뱅크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30분쯤 케이뱅크 앱 접속 등에서 서비스 장애가 일어났다. 다른 은행 계좌에서 케이뱅크 계좌로 송금이 제한되고, 체크 카드결제도 되지 않았다. 케이뱅크와 실명확인 입출금 제휴를 맺은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의 입출금 서비스도 중단됐다. 이후 7시간 30분에 이날 오전 4쯤 케이뱅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됐다. 케이뱅크는 일부 서버 스토리지 디스크 구동에 문제가 발생해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케이뱅크는 데이터센터를 목동 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DR센터), 데이터백업센터로 삼중화해 운영하고 있다. 장애 발생 후 사옥 등 현장에 직원들을 파견해 조치를 취했지만 정상 복구까지 7시간 반이 넘게 걸리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제기됐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정확한 원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재발방지책을 강화하겠다”며 “접수된 고객 불편 사항에 대해서도 사례마다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