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안전하고 더 강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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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4-03-05 00:00
수정 2014-03-05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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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간판 중형세단 ‘신형 쏘나타’ 미디어 설명회

“미국에서처럼 한국에서도 도요타의 캠리, 폭스바겐의 파사트와 경쟁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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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 쏘나타
LF 쏘나타
현대자동차가 4일 경기 화성 남양연구소에서 이달 말 출시를 앞둔 간판 중형 세단 ‘신형 쏘나타’(프로젝트명 LF)의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포부를 밝혔다. 수입 중형차와의 한판 대결을 위해 기존 2.0에 2.4엔진 모델을 추가했다.

신형 쏘나타는 국산차 업계의 신차 가뭄 속에 2009년 YF 쏘나타 이후 5년 만에 완전변경(풀체인지)돼 나오는 터라 현대차가 거는 기대가 크다. 이날 유럽 시장 점검을 위해 출국한 정몽구 회장도 신형 쏘나타 판매가 잘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박정길 설계담당 부사장은 “2011년 6월 개발에 착수해 디자인, 안전성, 주행성능 등 세 가지 사항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에 매진해왔다”며 “신형 쏘나타에는 6세대에 걸친 현대차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돼 있다”고 자신했다. 1985년 출시된 쏘나타는 30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의 성장을 책임져 온 효자 모델로 전 세계 누적 판매량은 700만대에 달한다.

이날 베일을 벗은 신형 쏘나타의 외관은 신형 제네시스와 닮았다는 인상을 준다. 현대차 고유의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이 바탕이 된데다 전면부에 유사한 헥사고날 그릴이 적용돼서다. 다소 파격적이라 호불호가 크게 갈렸던 YF 쏘나타보다 한층 단단하고 정돈된 느낌이다. 현장에서는 중국 전략 차종인 ‘밍투’와 흡사하다는 반응도 나왔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의 안전성 강화를 특히 강조했다. 일반 강판보다 강도가 2배 높은 ‘초고장력 강판’을 차체의 51%로 확대 적용했으며, 주로 승객의 탑승부를 보호하는 부품에 사용했다. 외부 충격에 의해 차체 비틀림과 굽힘 등에 대한 강성도 기존보다 40% 이상 강화했다. 현대차는 운전석 쪽에 집중적으로 충격을 가하는 ‘스몰 오버랩’ 테스트를 자체 실시한 결과, 미국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우수(Good)’ 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기자단에게 충돌시험장을 공개, 신형 쏘나타의 실제 모델을 시속 64㎞로 충돌시켜 안전성을 입증해 보이기도 했다. 에어백도 기존 6개에서 7개로 늘어났다.

안정성을 강화한 탓에 차체 중량은 1460㎏으로 기존보다 45㎏ 늘어났다. 안전성과 주행성능은 강화됐지만 연비성능은 후퇴한 제네시스와 같은 우를 범하지 않도록 엔진 효율 향상에 주력했고 신형 쏘나타의 연비를 12.6㎞/ℓ로 기존(11.9㎞/ℓ)보다 개선하는 데 성공했다. 가장 궁금한 가격은 이날 공개되지 않았다. 김상대 마케팅담당 이사는 “안전성 강화, 최첨단 사양이 대폭 적용돼 인상 요인이 있다”면서 “중형차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상 폭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현재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4-03-05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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