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 CNS, 일본 금융IT시장 진출

LG CNS, 일본 금융IT시장 진출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합 정보기술(IT) 서비스 기업인 LG CNS가 일본 현지에 금융 IT를 전문으로 하는 합작법인을 세우고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인터넷 기반 금융시스템 사업을 본격화한다.

LG CNS는 일본 금융그룹인 SBI그룹과 합작법인 ‘SBI-LG 시스템즈’를 설립한다고 25일 밝혔다. SBI그룹은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 인베스트먼트’를 모태로 한 그룹으로, 현재 103개 자회사에 총 자산이 13조원에 이르는 신흥 투자금융그룹이다. 현재 일본 내에서 네트워크 기반 금융으로는 선두그룹에 속해 있다.

합작법인의 지분율은 LG CNS 51%, SBI 49%이며, 자본금 규모는 4억 9000만엔(약 67억원)이다. 일본 도쿄에 소재를 두고 대표이사는 양사에서 각 1명씩 지명해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국내 IT기업 최초로 국경을 넘어 서로 다른 산업 간 결합이라는 점에서 새로운 협력 모델로 평가받는다.

SBI그룹의 경우, IBM 등 외부 기업에 IT 관련 업무를 아웃소싱하다 보니 해마다 2000억원 이상을 운영비용으로 지출해 비용 문제로 고민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LG CNS 역시 일본 시장 진출을 계기로 글로벌 경영을 위한 교두보 마련에 노력해왔다. 때문에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양사 간 이해관계가 잘 맞아떨어졌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SBI-LG 시스템즈’는 일본 시장은 물론 향후 중국, 동남아시아 등 해외 금융 IT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제도상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은행’ 관련 노하우를 습득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활용하겠다는 게 LG CNS의 생각이다.

김대훈 LG CNS 사장은 “일본의 금융 IT 시장은 사업 성격상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진출이 어렵다.”면서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한국 IT 제조업 경쟁력 못지않게 IT 서비스 분야에서도 국제적 역량을 보여준 사례”라고 강조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1-26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