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경기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열린 ‘삼성 헌혈버스 전달식’에서 박학규(오른쪽 다섯 번째) 삼성전자 사장이 신희영(두 번째) 대한적십자사 회장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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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헌혈버스를 제작할 수 있는 재원이 된 건 삼성 계열사 임원들이 지난해 받은 특별격려금의 10%씩 떼어 모은 100억여원이다. 삼성은 올해 4대를 시작으로 앞으로 10년간 총 40대의 헌혈버스를 지원한다.
삼성이 혈액 부족 현상을 해소할 방안으로 헌혈버스 기부를 생각해 낸 데는 이유가 있다.
헌혈버스를 이용한 단체 헌혈은 전체 헌혈 횟수의 3분의1인 33%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하지만 현재 대한적십자사가 전국 15개 혈액원에서 운영하는 93대의 헌혈버스 가운데 매년 10여대가 노후화로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나 예산 부족으로 한 해에 6대 정도밖에 교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가뜩이나 코로나19 이후 헌혈 참여가 급감하며 의료 현장과 환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해 주기 위해 헌혈버스라는 기부 아이디어를 꺼내든 것이다. 이날 헌혈버스 전달식에서 200회 이상 헌혈에 참여해 온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의 편계현 프로는 대한적십자사로부터 명예대장을 받기도 했다.
삼성은 1996년부터 26년간 헌혈 캠페인을 펼쳐 왔는데 지금까지 1만 1000여명의 임직원이 ‘누군가 해야 한다면 우리가 먼저’라는 기치 아래 헌혈에 동참해 왔다.
정서린 기자
2022-11-24 2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