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적조 유발 ‘와편모류’ 증식 특성 국내 연구진 규명

적조 유발 ‘와편모류’ 증식 특성 국내 연구진 규명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1-01-09 09:00
업데이트 2021-01-09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해진 서울대 교수팀 국제 학술지 게재
광합성과 먹이 동시 섭취해 생명력 질겨
적조 조기 예보 개발 등 활용 기대

적조를 유발하는 플랑크톤인 와편모류.
적조를 유발하는 플랑크톤인 와편모류.
해양 단세포생물인 플랑크톤의 일종으로 적조를 유발하는 ‘와편모류’의 증식 특성을 국내 연구팀이 규명했다. 향후 적조 발생 조기 예보 모델 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정해진 서울대 교수 연구팀의 와편모류 증식 특성 규명 연구결과가 9일 세계적인 권위의 학술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와편모류는 2개의 편모를 이용해 헤엄을 칠 때 소용돌이(와류)를 만드는 특성이 있는 플랑크톤이다. 수산생물의 기초 먹이자원이며, 이산화탄소와 질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발생시키는 등 해양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증식할 경우 적조를 유발한다.

연구팀은 2016년부터 해수부의 연구개발사업 과제를 수행하면서 와편모류의 증식 특성을 규명했다. 1990년부터 2019년까지 30년간 전 세계에서 발생한 적조를 분석한 결과, 10개국 이상의 해역에서 광범위하게 적조를 유발하는 와편모류 15종을 밝혀냈다. 이 15종은 모두 우리나라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

연구팀은 이 15종이 광합성과 먹이 섭취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광합성이 어려운 여건에서도 먹이를 먹으면서 생존했기 때문에 생명력이 더욱 끈질긴 것을 확인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먹이를 먹는 종들의 경우 1~2종류의 먹이만 먹는 종에 비해 더욱 광범위하게 적조를 일으키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라 해역별로 적조를 유발하는 종의 개체 수 분석 등을 통해 적조 발생 예보의 정확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어패류 폐사와 같은 피해를 예방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인경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앞으로도 해양생명공학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