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산 딸깍발이’ 한은, 양복 벗고 청바지 입다

‘남산 딸깍발이’ 한은, 양복 벗고 청바지 입다

김승훈 기자
입력 2021-01-04 18:59
업데이트 2021-01-04 1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은행이 새해 첫 출근일인 4일부터 복장 자율화를 전면 시행했다. ‘남산 딸깍발이’(융통성 없는 한은을 꼬집는 별칭)로 불릴 정도로 보수적인 조직 문화의 대명사였던 한은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날 직원들은 정장을 벗어 던지고 ‘캐주얼’ 복장으로 출근했다. 한은의 고위 인사는 “조직 문화는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는다”며 “복장 자율화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로 거듭나기 위한 상징적인 첫걸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기존의 형식적이고 딱딱한 분위기에서 벗어나 개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작은 출발이라는 의미다.

직원들은 환영했다. 청바지에 티셔츠 차림의 한 직원은 “한은은 외부 민원인을 상대하는 것도 아닌데, 굳이 정장을 입어야 할 이유가 없다”며 “개개인의 자율성을 높여 주는 조치여서 직원들이 좋아한다”고 전했다. 다른 직원은 “한은의 복장 자율화는 다른 공공기관이나 일반 기업에 비해 늦은 편”이라며 “조직 문화 개선의 물꼬를 튼 만큼 앞으로 더 나은 변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은의 변화는 다른 업종보다 비교적 보수적이라고 알려진 은행권에서 수평적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과 궤를 같이한다. 2019년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을 시작으로 지난해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이 정장과 유니폼을 없애고 복장을 자율화했다. 한은 관계자는 “대면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 직원들을 위해 익명성을 보장하는 대화 채널을 만드는 등 열린 조직 문화를 정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신년사에서 “단기에 실행 가능한 조직 개선 방안은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중장기적인 혁신 방안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